교육용 CD롬 타이틀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교육부가 올해 각급 학교에 교육용소프트웨어 구입비로 1백억원을
배정한 것을 계기로 각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교육용 CD롬타이들은 5백여종이 넘는다.

제작업체도 40여개나 된다.

교육용 CD는 기능과 학습 방식에 따라 4개 분야로 나눌 수 있다.

<>각종 자료를 모아 놓은 참고 교재용 <>정규교과과정을 담은 교과 과정용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얻는 에듀테인먼트용 <>어린이들의
창작 활동을 돕는 창작 도구용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은 주로 에듀테인먼트용 CD롬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들어 각급 학교에 컴퓨터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고 정보화 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교과 과정을 담은 CD롬 개발도 활기를 띠고 있다.

창작 활동을 돕는 소프트웨어의 경우 아직까지 적극적인 개발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프로그래밍 기법뿐 아니라 기본적인 콘텐츠 부족으로 개발자체가 힘든데다
기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 참고 교재(Reference) = 백과 사전에서 박물관에 소장된 각종 문화
예술품까지 수업시간에 필요한 각종 학습 자료가 수록돼 있다.

특히 동영상 사진 그래픽이미지 일러스트 오리지널사운드 등을 활용, 현장을
체험하듯 알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많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계몽사 백과 98"(계몽교육정보) "루브르 박물관"
(아리수미디어) "천재들의 인체백과"(솔빛) "국립경주박물관"(한국스포다)
"한국의 그림"(서울시스템) 등이 있다.

<> 교과 과정 = 교과서를 완전히 새롭게 풀이해 재구성한 멀티미디어
교과서다.

멀티미디어의 장점을 활용해 보다 풍부한 예제 설명과 다양한 확인 문제
등으로 참신하고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삼성.EBS 가정학습 시리즈" "98 리틀에디슨"
(한국교육정보네트워크) "E 초등수학 시리즈"(이포인트) "한자서당"
(삼성전자) 등이 있다.

<>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 뛰어난 그래픽 효과와 오리지널 사운드
등으로 흥미로운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효과를 거두도록 돼있다.

"줌비니 수학논리여행"(아리수미디어) "색깔을 갖고 싶어"(푸른하늘을
여는 사람들) "조이블럭 2.0"(조이네트) 등이 대표적인 제품.

<> 창작 활동(Productivity) = 재미있는 그림 동화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창작 도구를 통해 어린이들의 창작 활동을 돕는 소프트웨어.

"키드픽스 스튜디오"(아리수미디어) "포토뱅크"(통로) "말하는 척척박사"
(LG소푸트) "어린이 훈민정음"(삼성전자) 등이 시중에 나와 있다.

< 류성 기자 star11@ >

[[ 주요 교육용 CD롬 ]]

<>계몽사 CD롬백과 98

-특징 : 2백자원고지 18만여장 수록
-제조사 : 계몽교육정보
-가격 : 8만9천원

<>천재들의 인체백과

-특징 : 효과음통한 인체각부분 설명
-제조사 : 솔빛
-가격 : 6만6천원

<>한자성의 비밀II

-특징 : 한자2천자와 6천단어로 구성
-제조사 : 웅진미디어
-가격 : 2만4천원

<>루브르박물관

-특징 : 루브르 박물관 소장 150편의 작품소개
-제조사 : 아치수미디어
-가격 : 4만4천원

<>E.초등수학 시리즈

-특징 : 입체도형 등을 통해 초등수학 설명
-제조사 : 이포인트
-가격 : 3만3천원

<>마루의 영어모험

-특징 : 모험이야기를 통한 영어회화공부
-제조사 : 쌍용정보통신
-가격 : 3만3천원

<>색깔을 갖고 싶어

-특징 : 만화영화 등 12가지 놀이 통한 학습
-제조사 : 푸른하늘을 여는 사람들
-가격 : 4만9천5백원

( 한 국 경 제 신 문 1998년 5월 15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