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문학상 수상작가인 영국의 키플링이 어떤 미국인으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1달러를 동봉하니 샘플을 하나 보내달라"는 내용이었다.

당시 키플링의 인기는 하늘까지 치솟아 소설의 단어 하나가 1달러에
해당한다는 소문이 자자했던 때였다.

그 돈을 받은 그는 "생크스(thanks)"라는 한마디를 적어 보냈다.

얼마후 그 미국인은 "생크스"가 1달러에 팔렸으므로 우표값 55센트를 뺀 45
달러를 보낸다는 사연과 함께 45센트를 우송해왔다.

그 미국인이 그뒤에 키플링과 어떤 관계를 맺어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지는 모른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미국인들의 유명인을 이용한 기발하고 적극적인 상술을
보여주는 고전적 일화다.

어느시대에도 스타는 있었지만 현대인처럼 스타를 동경하고 쫓는 시대는
별로 없었다.

문화인류학자들은 그 이유를 대중들이 "나는 있으나마나한 존재"라고 믿는
"실명"의 시대 이기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대분분의 사람들이 호적이나 주민등록표에 이름이 적혀 있을뿐 무명의
대중이 되도록 현재의 상황이 우리를 욱죄고 있는 탓으로 대중 스타에게 기댈
수 밖에 없다는 말이다.

특히 생활수준 향상, 외국문물의 개방, 가족구조의 변화, 개인중심주의,
등 새 환경을 경험하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의 대중문화 심취 경향이나 가수
배우 운동선수 등 인기스타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행동은 어떻게 보면 당연
하다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하늘의 별이 멀듯 스타들 또한 대중에게서는 너무 멀리 있다.

이처럼 스타를 동경하고 그들이 즐겨먹는 음식이나 옷 행동까지 흉내내는
청소년들의 소비심리를 이용하는 스타산업은 IMF체제 속에서도 유독 호황을
누리고 있다.

또 이 방면의 제품개발도 활기를 띠어 최근에는 몇몇 국내 인기연예인들의
유전자의 본체(DNA)를 추출해내 상품화한 목걸이 열쇠고리 카드 등이
나왔다는 소식이다.

인기연예인의 모근이나 혈액에서 DNA를 추출해 유전자 증폭기를 증폭시킨뒤
바코트 비슷한 형태를 드러나게 한 제품이다.

최첨단 과학기술을 이용한 세계적 희귀사례라지만 왠지 자신의 분신인
DNA까지 팔아 인기를 유지하려는 스타나 그것을 이용하는 상술은 그다지
탐탁스러워 보이지만은 않는다.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5월 10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