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플라자] e-전략이 기업성패 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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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에 걸맞는 e(electronic.전자)-전략을 짜라"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앞두고 경영환경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 기업 경영 전략도 바뀌어야 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디지털 시대 기업경영에 맞는 "e-Strategy"(전략)를
제시했다.
"e-전략"은 산업경제에 적용되던 경영전략과는 차별화된 정보 경제체제하의
기업전략을 일컫는 용어로 구체적으론 사업기반 플랫폼의 구축, 판매규모
확장, 1대1 마케팅, 버전 차별화 등이 포함된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특징 =인터넷 정보기술이 등장하면서 형성되고 있는
정보경제는 산업경제와는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첫째 낮은 한계비용이다.
정보경제의 주요 생산품목인 정보재는 초기 투입되는 연구개발 비용이
막대한 반면 생산시 제로에 가까운 낮은 한계비용을 갖고있다.
둘째 비선형성이다.
정보경제하에서 경영활동은 가시적이고 설명가능한 변수에 의해 설명되지
않는다.
세째 불확실성을 들수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정보 기술의 속성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에따라 기업의 미래환경은 점점 예측하기 어려워진다.
넷째 연결성이다.
빠른 환경 변화에 따라 한 기업이 독자적인 사업지배력을 행사하기
어려워진다.
대신 관련기업들의 역량을 연결하는 사업활동이 필요해진다.
<>e-전략의 대두 =이런 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전략을 필요로
하게 된다.
바로 e-전략이다.
e-전략은 우선 플랫폼 기반의 전략을 들수 있다.
지금까진 제품완성에 필요한 모든 기술및 역량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거나
수직계열화를 통해 이를 조달했다.
그렇지만 제품 개발및 수명주기가 단축됨에 따라 수직계열화를 시도할 경우
조직이 복잡해지고 개발 경쟁에서 낙후되는 단점이 나타난다.
또 특정회사가 모든 부문에서 경쟁사를 능가하는 기술확보 또한 어렵게
됐다.
이는 자신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기타 부문은 경쟁사와 연계.보완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플랫폼은 한 기업이 갖고있는 핵심기술이다.
기업들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부가가치를 창조해야 한다.
여기엔 가치창조와 개방성 중시, 표준 공유, 상황에 따른 유연성 등 3가지
원칙을 지킬 필요가 있다.
일본 소니사는 게임기 제작만 맡는 대신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사에
미디어를 맡기는 개방 형식으로 닌텐도와 세가를 제치고 게임기 시장을
장악하는데 성공했다.
둘째는 판매확장전략이다.
정보재의 특징은 한계생산 비용이 거의 없는 관계로 생산을 늘려도
수익정체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수명이 짧아 개발비용을 빨리 회수하기 위해선 단기간내 대량으로
판매하는 것이 필요하다.
판매단가를 낮추고 매출을 늘리는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미 마이크로소프트사는 92년 전자백과사전 "엔카르타"를 선보이면서
백과사전 사업에 뛰어들어 자가를 무기로 단기간에 브리태니커사를 궁지로
몰아넣었다.
마케팅 전략도 바꿔야 한다.
대중(Mass)마케팅 시대는 가고 그 자리를 1대1 마케팅이 차지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 발전으로 각 개인별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마케팅과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생산이 가능해졌다.
여기엔 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미 델컴퓨터는 인터넷을 통한 1대1 마케팅으로 세계1위 컴퓨터업체로 성공한
대표적 사례다.
버전 차별화 전략도 필요하다.
기본기능외에 고객 니즈에 맞게 버전을 다양화해야 한다.
버전 차별화 방법은 정보통신 제품에 주로 이용되며 크게 사용의 융통성,
지원조건, 출하 시기 조정 등을 들수 있다.
<>e-전략의 성공 조건 =플랫폼 기반의 사업전략을 전개하려면 매력적인
기술을 보유하는 회사가 돼야 한다.
이를 위해선 R&D(연구개발) 투자의 지속, 신기술획득, 지적자산의 확보가
필요하다.
판매규모 확장은 고비용구조로는 실시하기 어렵다.
수익성 위주 경영으로 현금흐름을 원활히 해야 한다.
이밖에 1대 1 마케팅이나 버전차별화를 위해선 수평조직, 결재 단계 단축
등의 프로세스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 강현철 기자 hckang@ >
[ 새로운 패러다임시대 기업경영의 e-strategy 전략 ]
<> 산업 경제시대의 전략 -> 새로운 패러다임하의 전략
<> 수직 계열화 -> 사업 기반 플랫폼 구축
<> 생산 규모 확장 -> 판매 규모 확장
<> 매스 마케팅 -> 1대1 마케팅
<> 기본 기능의 설계 -> 버전 차별화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10월 12일자 ).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앞두고 경영환경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 기업 경영 전략도 바뀌어야 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디지털 시대 기업경영에 맞는 "e-Strategy"(전략)를
제시했다.
"e-전략"은 산업경제에 적용되던 경영전략과는 차별화된 정보 경제체제하의
기업전략을 일컫는 용어로 구체적으론 사업기반 플랫폼의 구축, 판매규모
확장, 1대1 마케팅, 버전 차별화 등이 포함된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특징 =인터넷 정보기술이 등장하면서 형성되고 있는
정보경제는 산업경제와는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첫째 낮은 한계비용이다.
정보경제의 주요 생산품목인 정보재는 초기 투입되는 연구개발 비용이
막대한 반면 생산시 제로에 가까운 낮은 한계비용을 갖고있다.
둘째 비선형성이다.
정보경제하에서 경영활동은 가시적이고 설명가능한 변수에 의해 설명되지
않는다.
세째 불확실성을 들수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정보 기술의 속성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에따라 기업의 미래환경은 점점 예측하기 어려워진다.
넷째 연결성이다.
빠른 환경 변화에 따라 한 기업이 독자적인 사업지배력을 행사하기
어려워진다.
대신 관련기업들의 역량을 연결하는 사업활동이 필요해진다.
<>e-전략의 대두 =이런 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전략을 필요로
하게 된다.
바로 e-전략이다.
e-전략은 우선 플랫폼 기반의 전략을 들수 있다.
지금까진 제품완성에 필요한 모든 기술및 역량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거나
수직계열화를 통해 이를 조달했다.
그렇지만 제품 개발및 수명주기가 단축됨에 따라 수직계열화를 시도할 경우
조직이 복잡해지고 개발 경쟁에서 낙후되는 단점이 나타난다.
또 특정회사가 모든 부문에서 경쟁사를 능가하는 기술확보 또한 어렵게
됐다.
이는 자신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기타 부문은 경쟁사와 연계.보완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플랫폼은 한 기업이 갖고있는 핵심기술이다.
기업들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부가가치를 창조해야 한다.
여기엔 가치창조와 개방성 중시, 표준 공유, 상황에 따른 유연성 등 3가지
원칙을 지킬 필요가 있다.
일본 소니사는 게임기 제작만 맡는 대신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사에
미디어를 맡기는 개방 형식으로 닌텐도와 세가를 제치고 게임기 시장을
장악하는데 성공했다.
둘째는 판매확장전략이다.
정보재의 특징은 한계생산 비용이 거의 없는 관계로 생산을 늘려도
수익정체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수명이 짧아 개발비용을 빨리 회수하기 위해선 단기간내 대량으로
판매하는 것이 필요하다.
판매단가를 낮추고 매출을 늘리는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미 마이크로소프트사는 92년 전자백과사전 "엔카르타"를 선보이면서
백과사전 사업에 뛰어들어 자가를 무기로 단기간에 브리태니커사를 궁지로
몰아넣었다.
마케팅 전략도 바꿔야 한다.
대중(Mass)마케팅 시대는 가고 그 자리를 1대1 마케팅이 차지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 발전으로 각 개인별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마케팅과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생산이 가능해졌다.
여기엔 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미 델컴퓨터는 인터넷을 통한 1대1 마케팅으로 세계1위 컴퓨터업체로 성공한
대표적 사례다.
버전 차별화 전략도 필요하다.
기본기능외에 고객 니즈에 맞게 버전을 다양화해야 한다.
버전 차별화 방법은 정보통신 제품에 주로 이용되며 크게 사용의 융통성,
지원조건, 출하 시기 조정 등을 들수 있다.
<>e-전략의 성공 조건 =플랫폼 기반의 사업전략을 전개하려면 매력적인
기술을 보유하는 회사가 돼야 한다.
이를 위해선 R&D(연구개발) 투자의 지속, 신기술획득, 지적자산의 확보가
필요하다.
판매규모 확장은 고비용구조로는 실시하기 어렵다.
수익성 위주 경영으로 현금흐름을 원활히 해야 한다.
이밖에 1대 1 마케팅이나 버전차별화를 위해선 수평조직, 결재 단계 단축
등의 프로세스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 강현철 기자 hckang@ >
[ 새로운 패러다임시대 기업경영의 e-strategy 전략 ]
<> 산업 경제시대의 전략 -> 새로운 패러다임하의 전략
<> 수직 계열화 -> 사업 기반 플랫폼 구축
<> 생산 규모 확장 -> 판매 규모 확장
<> 매스 마케팅 -> 1대1 마케팅
<> 기본 기능의 설계 -> 버전 차별화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10월 12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