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시] '옛 마을을 지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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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 서리
나무 끝을 날으는 까치를 위해
홍시 하나 남겨 둘 줄 아는
조선의 마음이여.
김남주(1946~94) 시집 "사랑의 무기"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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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이 많은 마을을 지나다보면 다 따고 난 가지에 붉은 감 두어 개가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까치가 와 따 먹으라고 일부러 남겨 둔 것이라 해서 까치밥으로 불린다.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는 예부터 이렇게 자연을 사랑하고 짐승까지 아끼는
마음이 있었다.
이 시는 바로 이 점을 기린 시다.
그러한 민족이 왜 이토록 시련을 당해야 하는가 라는 높은 절규가 바탕에
깔려 있다.
시는 곧 절규로, 현대시의 몰락은 절규의 부재에서 비롯된다는 주장도
귀기울일 가치가 있다.
신경림 시인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10월 27일자 ).
나무 끝을 날으는 까치를 위해
홍시 하나 남겨 둘 줄 아는
조선의 마음이여.
김남주(1946~94) 시집 "사랑의 무기"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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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이 많은 마을을 지나다보면 다 따고 난 가지에 붉은 감 두어 개가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까치가 와 따 먹으라고 일부러 남겨 둔 것이라 해서 까치밥으로 불린다.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는 예부터 이렇게 자연을 사랑하고 짐승까지 아끼는
마음이 있었다.
이 시는 바로 이 점을 기린 시다.
그러한 민족이 왜 이토록 시련을 당해야 하는가 라는 높은 절규가 바탕에
깔려 있다.
시는 곧 절규로, 현대시의 몰락은 절규의 부재에서 비롯된다는 주장도
귀기울일 가치가 있다.
신경림 시인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10월 27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