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전문 케이블TV인 m.net 이 최근 개국한 인터넷요리전문방송국 "채널 F"(www.chf.co.kr)는 요리정보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POD(Program On Demand)기능을 통해 24시간 내보낸다.

현재 매일 30분 분량의 고정 프로그램 등 6편이 방송된다.

고정 프로그램은 탤런트 김호진이 진행하는 "솔로의 진수성찬"과 "조혜련의 초보요리"두 편.

"솔로의..."은 원룸 등에서 혼자 생활하는 "나홀로족"의 기호에 맞춘 요리 프로그램.

"조혜련의..."는 초보 주부들에게 필요한 요리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요리가 서툰 초보 주부 조혜련이 진행을 맡아 재미를 더해준다.

이밖에 "한선교의 집에서 만드는 호텔요리"와 1만원어치 재료로 만드는 "만원 요리",음식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고형욱의 요리 X파일" 등이 방송되고 있다.

일반인이 참여하는 "나만의 조리법"은 가정용 비디오로 직접 제작한 자신만의 요리 비법을 공개하는 코너.

맛있는 집 소개,1주일분 식단짜기,사이버 식재료 쇼핑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반찬나라"(www.banchan.co.kr/index2.phtml)는 반찬과 요리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인터넷 방송국.

유명한 요리연구가인 한복선씨가 출연,닭매운찜 대하무침 고구마새우그라탕 등의 반찬을 만드는 요령을 기초부터 지도한다.

또 6천여가지 요리정보 데이터를 사진정보와 함께 수록,자신만의 요리책을 간단하게 만들 수도 있다.

맞벌이부부 자취생 독신자들을 위해 인터넷 반찬쇼핑몰 서비스도 앞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굿모닝TV의 "안효주의 초밥만들기"(www.goodmorningtv. com/contents/cook/cook.html)에서는 신라호텔 아리아께(유명)의 조리과장인 안효주씨와 함께 초밥을 만들 수 있다.

요리 만화붐을 일으키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미스터 초밥왕"을 사이버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알지넷의 요리정보채널 "해피타임 쿠킹타임"(rgnet.channeli.net/cooktime/index.htm)에서는 방송을 들으면서 요리를 익힐 수 있다.

프로그램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에 업데이트된다.

"바게뜨와 김치의 화끈한 만남""당면잡채 사표내다""글쎄 라면이 피자옷을 입었데""삼겹살이 야채에 빠진 날" 등 프로그램의 도발적인 제목들이 재미있다.

< 송태형 기자 toughlb@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