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랩어카운트 허용 7월로 연기...재경부.금감위 준비부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재경부.금감위 준비부족 증권회사가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종목을 추천해 주는 랩어카운트( Wrap Account :자산종합관리계좌) 상품의 허용시기가 당초 4월에서 오는 7월께로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30일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 관계자는 랩어카운트 상품의 허용범위에 대한 정부기관간 의견조율 작업이 진전되지 못한데다 관련법 시행령과 금감위 규정을 개정해야 하는 절차문제가 남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융감독위원회는 지난 20일 증권시장 균형발전 방안 추진상황을 발표하면서 랩어카운트 상품의 허용은 4월중에 실시하겠다고 발표했었다.

    그러나 재경부는 고객이 일일이 주문을 해야 하는 자문형만,금감위는 금융자산관리사가 완전히 도맡아 하는 일임형까지 허용해야 한다는 등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금융감독원 정기승 증권감독국장은 "랩어카운트 상품의 상담과 관리를 맡을 금융자산관리사 자격시험이 증권업협회 주최로 4월말께 처음 시행된다"며 "금융자산관리사 인력이 어느 정도 확보돼야 랩어카운트 허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국장은 또 "증권거래법 시행령 개정방향에 대한 의견조율이 진행중인데다 금감위 규정 개정절차 등을 감안할 때 7월께 허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랩어카운트는 주식 채권 등에 대한 투자 상담과 이에 부수되는 주문 결제 등의 업무를 일괄 처리해주는 맞춤형 금융상품이다.

    위탁계좌처럼 매매할 때마다 주식매매 중개수수료를 내는 것이 아니라 자산규모에 따라 성과보수 또는 자문료 형태로 수수료를 내게 된다.

    대우 LG 삼성증권 등에선 랩어카운트 허용에 대비,초기형태의 랩어카운트형 상품을 판매중이다.

    최명수 기자 may@ked.co.kr

    ADVERTISEMENT

    1. 1

      [마켓PRO] Today's Pick : "메모리 앞으로 더 부족...삼성전자, 24만원 간다"

      ※Today's Pick은 매일 아침 여의도 애널리스트들이 발간한 종목분석 보고서 중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가 변경된 종목을 위주로 한국경제 기자들이 핵심 내용을 간추려 전달합니다.👀주목할 만한 보고서📋📈📉&n...

    2. 2

      Fed 새 의장·엔화 개입→호재, 캐나다 관세·셧다운→OK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주말 사이 관세, 연방정부 셧다운 등 두 가지 이슈가 다시 부상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캐나다에 10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했고, 민주당은 국토안보부(DHS) 예산 통과에 반대하며 셧다운을 촉발할 가능성을 높...

    3. 3

      "RFHIC, 코스닥서 보기 드문 '실적 깡패'…목표가↑"-KB

      KB증권은 RFHIC에 대해 지난해 4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올렸다며 목표주가를 4만4000원에서 5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RFHIC의 직전 거래일 종가는 3만8850원으로, 목표주가까지 28.7%의 상승 여력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