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남북정상회담] (3) 나진/선봉 물류중추기지로 .. '투자유망 지역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남북경협이 활성화될 경우 신의주 남포 나진 선봉 등이 북한의 경제특구 및 동북아 물류중추기지로 가장 활용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됐다.

    환동해권 거점지역으로는 청진 만포 원산 등이 유력한 곳으로 꼽혔다.

    김영봉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현대경제연구원의 월간보고서 "통일경제"에 기고한 글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신의주의 경우 압록강 주변의 발전시설을 바탕으로 기계 및 섬유분야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 동북부의 하얼빈~다롄 성장축과 연계할 경우 기계 야금 전자 등의 중국 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평양권의 관문이자 서해안 최대의 무역항인 남포는 경공업 기계 자동차 정보산업 등의 기지로 확장 가능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 중국의 황해연안지역 및 동남아를 겨냥한 수출산업지역으로 육성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동해안의 청진 지역은 항만 여건을 활용, 동북아 물류거점지역으로 키우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전망됐다.

    강계공업지구가 들어선 만포 지역은 무기산업 공작기계 정밀기계 등의 산업기지화가 유망한 것으로 분석됐다.

    박해영 기자 bono@ked.co.kr

    ADVERTISEMENT

    1. 1

      美 3분기 GDP 연율 4.4%↑ 증가…2년 만에 최고

      미국 경제는 수출 호조와 재고 감소에 힘입어 작년 3분기에 연율로 4.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년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예상치보다 0.1%포인트 더 높아졌다. 22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분석국(...

    2. 2

      다이먼, WEF서 '트럼프 신용카드 정책·이민정책' 비판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예측불가능한 정책에도 미국 기업CEO들이 자기검열하는 분위기속에 세계 최대 은행인 JP모건 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CEO가 쓴 소리를 했다. 이번에는 신용카드 이자율 상한제와 이민정책을 비판했다....

    3. 3

      '쿠팡 사태' 국제분쟁 되나…美투자사 "가혹한 조사로 경쟁 방해"

      쿠팡의 초기 시절부터 투자해온 미국 투자사가 한국 정부가 쿠팡에 차별적인 대우를 하고 있다며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조치를 요청했다. 쿠팡 대규모 정보유출 사태가 한국과 미국의 통상 마찰로 확산하는 모양새다.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