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닷컴 열풍에 학칙도 "바꿔"...美 하버드大 교칙 수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대학 캠퍼스에 "닷컴" 창업 열풍이 불면서 하버드 대학이 "기숙사 내에서 학생이 돈을 버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는 전통적인 규정을 바꾸는 상황까지 생기게 됐다고 미국의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최신호에서 보도했다.

    오한 슐라이어 스미스와 그레그 트셍 등 2명의 하버드대 3학년생들은 지난해 벤처기업을 창업해 교칙을 어기게 됐다.

    이들은 대학서점에서 물리학 서적을 1백12달러에 구입한 후 우연히 인터넷을 검색하다 이 책을 60달러면 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분개한 나머지 직접 할인서적을 판매하는 인터넷 서점 "플라잉치킨스 닷컴"을 만들었다.

    문제는 이들이 살고 있는 하버드대 기숙사에서 벤처를 구상하고 영업을 했다는 점.

    하버드대 교칙에는 "기숙사 거주자들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기숙사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같은 규정에 상관없이 많은 학생들이 기숙사 안에서 많은 인터넷 벤처기업을 창업해 왔다.

    세계적인 컴퓨터 회사 델 컴퓨터의 사업구상과 실천은 지난 83년 창업자인 마이클 델의 텍사스대학 기숙사에서 이뤄졌다.

    빌 게이츠는 하버대대학 안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의 기초를 다졌다.

    다른 대학들도 이런 규정들을 갖고 있어 학생들은 여러가지 편법을 쓰기도 한다.

    쇼핑 관련 포털사이트를 만들면서 자신들에게 오는 우편물은 대학 밖의 동아리그룹 모임장소로 전달되도록 하는 식이다.

    결국 대학 당국이 학내에서 상업적 활동을 규제하는 규정을 재고하게 됐다.

    하버드대는 지난달 "캠퍼스내 사업금지" 규정을 완화,학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어느 정도의 상업적 활동은 허용키로 했다.

    물론 사업과 관련해 대학의 e메일 서비스나 전화번호부,도서 등을 이용하는 것은 계속 금지된다.

    < 뉴욕=이학영 특파원 hyrhee@earthlink.net >

    ADVERTISEMENT

    1. 1

      "중국 호텔 침대 몰카에 내가…" 수천명에 생중계까지 '충격'

      중국 호텔 객실의 불법 촬영물 실태가 공개됐다. 일부 투숙객의 침대 위 모습이 실시간으로 생중계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지난 6일(현지시간) BBC는 중국 호텔 객실에서 촬영된 불법 촬영물 수천 개가 여러...

    2. 2

      日 총선 D-1, 자민당 우세 지속…변수는 '한겨울 투표율'

      일본 총선 투표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자민당의 우세 흐름이 막판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한겨울에 치러지는 선거인 만큼 날씨가 투표율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7일 산케이신문은 후지뉴스...

    3. 3

      "부모님 결혼반지 녹여주세요"…보석상에 줄 선 예비부부들

      최근 금값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프랑스 보석업계와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금값은 상승세를 이어가다 지난달 26일 사상 처음으로 온스당...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