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개요(취지목적) ]

=국제통화기금(IMF)체제이후 새로운 기업경영환경하에서 생존 발전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구조개선과 경영초점이 매출증대 보다는 수익성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경영은 기업가치의 창출요소,핵심요소에 중점을 두어 기업 생산성의 혁신,재무구조의 최적화 그리고 World Best의 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경영활동의 효율성을 제고시켜 나가고 있다.

한국능률협회종합연구소(회장 송인상)는 기업가치창조경영을 실천하여 탁월한 성과를 올린 우량기업을 발굴하여 격려하고 널리 알림으로써 개별기업은 물론 국가경쟁력 강화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2000년도 한국경영대상 가치경영 최우수기업상을 선정,지난 4월28일 신라호텔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 행사내용 ]

=기존의 자본금,총자산,매출액 등을 이용한 지표에서 그 평가방법을 기업가치중심의 평가내용으로 바꾸었으며 세부 평가 지표로는 BSC(Balanced Score Card)의 개념을 도입하여 선정했다.

한국능률협회 종합연구소는 가치경영최우수기업상 신청기업의 가치경영 성과를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한다는 기준하에 대상후보군 선정을 크게 정량적인 평가(500점)와 정성적인 평가(500점)로 구분하여 정량적평가는 투하자본 대비EVA,투하자본대비 Change EVA,고정장기 적합률,경상이익률,차입금대비 순현금흐름으로 구성했고 정성적평가는 종합경영효율성,종업원가치,고객가치,경영혁신가치로 구성하여 평가했다.

올해 23회째로 기업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본상은 수상 후보군으로 107개 기업을 1차로 선정하고 그 중 가치경영 최우수기업에 응모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모델에 의한 기업가치분석과 현장실사를 거쳐 4월7일 최종심사위원회를 열고,가치경영대상 2개사,부문별 최우수기업 9개사를 2000년도 가치경영최우수기업으로 최종 선정했다.

수상기업을 간단히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