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아정보시스템은 90년도에 설립된 토탈솔루션업체다.

이론과 경험을 통합한 소프트웨어 회사로서 현재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통합부문과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중대형 전산기(서버)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특히 금융자동화 분야의 경우 금융권 통폐합에 따른 통합정보시스템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어 위험관리시스템,신용평가시스템등의 성장과 인터넷 관련,사이버뱅킹 사이버증권 금융포털서비스 등의 투자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인터넷의 폭발적인 수요 증대로 인터넷 관련 소프트웨어의 매출증대와 전자상거래 시스템 및 인터넷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시스템 분야의 고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전세계 IT시장은 99년 2월 2조3천1백억 달러에서 2003년까지 연평균 11.3%씩 성장,3조5천3백억 달러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IT시장 가운데 가장 성장성이 높은 부문은 소프트웨어 분야로 200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7.3%를 기록,서비스부문은 14.8%,통신부문은 10.7%,하드웨어 부문은 7.0% 성장을 예상되고 있다.

<> 시장동향=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는 21세기 IT분야에서 집중,육성해야 될 분야이자 가장 전망이 밝은 분야로 인터넷 비즈니스를 선정할 만큼 이 분야에 대한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03년까지 세계 인터넷 비즈니스 규모는 3조2천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전체 비즈니스 시장의 5%에 달하고 10년 후에는 전체 시장의 25%를 점유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중대형 전산기(서버)부문은 현재 세계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첨단 지식기반의 핵심산업이다.

중대형 서버는 현재 및 미래의 인터넷 기반 산업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며 기업에서도 사내 정보시스템 구축 등 정보화를 이루는데 반드시 소요되는 제품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중대형 서버는 개별 제품마다 고밀도 기술집약이 요구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다.

99년도 중대형 서버시장은 전년대비 59.7% 성장한 1조3천억원에 이른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올해에도 그 성장세가 이어져 99년 대비 약 20% 성장한 1조5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영업현황= 이 회사는 금융기관,공공기관,대학등에 업무 전산화 프로그램과 도서관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설립초기(1990년)부터 사업분야를 명확히 하여 금융솔루션과 도서관자동화솔루션의 연구개발에 핵심역량을 집중했다.

92년 IBM사가 전세계적으로 UNIX 기종인 RS/6000 제품을 발표하자 해당 제품의 협력업체계약을 맺고 메인프레임 환경에서 다운사이징 환경으로 변화하는 정보기술분야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 연구개발현황= 93년부터 연구개발에 투자한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자동화 솔루션인 AIMS와 국제금융솔루션인 SMILE을 상용제품화해 국내 명문 대학(숙명여대 경희대 중앙대 단국대 등)과 시중은행(주택 한미 한빛 농협 등)에 집중 공급하고 있다.

은행을 중심으로 한 금융권 시장에 솔루션 및 시스템 공급실적이 늘어나고 성과를 높이 평가받음에 따라 영업점 시스템,홈펌뱅킹시스템 등 전자금융 연관 분야 솔루션을 계속적으로 개발,공급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금융종합 솔루션 전문업체로 인정받고 있다.

98년부터는 인터넷/인트라넷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모든 자체솔루션에 대한 클라이언트 서버환경을 웹환경으로 신기술 적용을 시작했다.

첫 작업으로는 도서관 자동화 솔루션인 AIMS를 멀티미디어 기반의 전자도서관 솔루션인 AIMS2로 재개발했으며 전자금융솔루션은 인터넷 기반의 사이버뱅킹 솔루션으로 확장했다.

99년에는 전자상거래 및 포탈서비스를 위한 EC사업부를 신설하고 IBM사의 Net.Commerce 제품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솔루션 개발과 공급을 하고 있다.

<> 장기비전= 이 회사는 향후 사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사이버쇼핑몰의 백엔드 시스템과 포탈시스템 구축용 솔루션을 개발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고객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의료전문 포탈사이트 및 가상박람회 사이버쇼핑몰 사이트를 구축중이다.

특히 상황에 따라 응용할 수 있는 대비책 일환으로서 현재 구축중인 사이트의 효율적 운영은 물론 사업의 활성화 차원에서 고객이 참여하는 넷티즌 서비스 제공도 계획중에 있다.

아울러 장기사업 계획으로 시장을 확장 한다는 구상이다.

또 Maintenance 사업을 강화하고 이와 함께 VAN사업( CORE BANK )중계망사업을 전개해 금융결제를 대행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포탈서비스여행,의료자문 포탈사이트 구축 및 운영과 전자상거래 쇼핑몰구축 및 배송업체,지불업체와의 시스템 연계사업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