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공조복원/교섭단체구성 연계 .. 자민련, 합당엔 부정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자민련 소속 의원들은 26일 김종필 명예총재(JP)의 "실사구시론"이 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현실적 접근이라는데 한목소리를 냈다.

    또 교섭단체 성사 여부를 공조복원과 연계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으나 합당 가능성에는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정우택 정책위의장은 ""실사구시"는 말 그대로 명분보다 실익을 취하겠다는 뜻"이라며 "여권과의 실질적인 공조체제도 자민련이 교섭단체를 구성한 연후에나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또 "JP의 가장 시급한 과제가 교섭단체 구성 문제인데 민주당과의 합당을 운운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합당 가능성을 부인했다.

    정진석 당선자도 "김 명예총재의 발언은 17석에 불과한 자민련의 현실을 적시한 결과"라며 "JP가 현 대행체제를 유지하겠다는 것도 여야 원구성 협상및 교섭단체 구성문제가 매듭지어질 때 체제개편을 검토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JP의 한 측근인사도 "최근 한국신당 김용환 대표의 자민련 총재설이 나돌고 있는데 이 문제도 JP가 자존심을 회복한 이후에 가능한 얘기"라며 실사구시론이 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포석이라는데 동조했다.

    이에따라 조만간 성사될 김대중 대통령과 김 명예총재와의 회동에선 JP가 자민련 교섭단체에 대한 자신의 의지를 전달할 가능성이 높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 대통령, 美 NDS에 "확고한 자주국방이 경제성장 가능케 해"

      이재명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새로운 국방전략(NDS)을 발표한 데 대해 “확고한 자주국방과 한반도 평화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엑스...

    2. 2

      전재수 "부산시장 출마한다면 설 전후 출사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부산시장에 출마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하면 설 전후쯤 출사표를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연합뉴스에 따르면 전 의원은 “(부산시장 출마는) 대단히 중요한...

    3. 3

      민주당 1인1표제, 당원 85.3% 찬성…정청래 "압도적 뜻 확인"

      더불어민주당은 전당대회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각각의 표 가치를 동등하게 맞추는 ‘1인 1표제’를 도입하는 당헌 개정안에 대한 당원 의견 수렴 결과 85%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