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에는 항시 호재와 악재가 병존하고 있다.

그러기에 주가는 하루 중에도 오르내림을 반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호재일지라도 주가를 무한정 끌어올릴 수 없는 것처럼,지독한 악재라고 하더라도 주가를 끝없이 밀어내릴 수는 없는 법이다.

그런데 악재만이 득실거리는 장세에서 주가는 그동안 참으로 많이 하락하였다.

이에따라 "주가가 내렸다는 것이 가장 좋은 호재"라는 말이 생각나는 시점이다.

금융주를 중심으로 조금씩 시장분위기는 나아지고 있어 보여 이번주에는 완만하지만 지속적인 반등장세를 기대해 본다.

< 김중근 jaykkim@hanmail.net >

---------------------------------------------------------------

[ 주택은행 ]

주가의 움직임을 살피다보면 어제의 고가에 비하여 오늘의 저가가 높거나,혹은 어제의 저가에 비하여 오늘의 고가가 낮게 나타나 어제와 오늘의 주가움직임 사이에 빈 공간이 나타나는 일을 발견할 수 있다.

이를 갭(gap)이라고 하는데,갭이 나타났다는 일은 결국 그 가격대에서는 시장에서 전혀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갭이 나타나면서 주가가 상승하면(상승갭),주가가 조정을 받더라도 갭이 발생하였던 수준에서 지지선이 형성되는 것이 통상적인 예이다.

주택은행은 최근의 상승세에서 1만6천9백-1만7천8백원 사이에 상승갭이 나타나 있다.

급등에 따라 일시적인 조정은 있겠으나 상승갭을 지지선으로 하여 재상승이 기대된다.

2만5천원 수준이 예상되는 저항선.

[ 삼성물산 ]

"사흘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다.

지지선이나 추세선이 돌파되었다고 하여 단박에 추세전환이라고 판단하지 않고,최소한 그런 상태가 "사흘은 지속되어야만" 비로소 추세가 바뀌었다고 판단하는 방법을 말한다.

너무 보수적인 기법이므로(사흘동안 기다려야 하므로) 매매결정이 늦어진다는 약점은 있으나 반대로 그만큼 안전하다는 장점도 있다.

삼성물산의 차트를 보면 하락세가 죽 이어지다가 지난주 수요일을 기점으로 하락추세선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요일까지 사흘동안 하락추세선을 돌파하여 상승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사흘의 법칙"을 적용하더라도 추세는 완연하게 반등하고 있다고 믿어진다.

20일 이동평균선이 지나는 1만5백-1만1천원 수준이 저항선.

[ 한통프리텔 ]

5월19일과 5월23일에 각각 4만원대까지 추락하기도 하였으나 그 이하로는 밀리지 않았으며(지지선),이에따라 추세는 상승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최근의 추세는 누가 보더라도 확연한 상승세라고 말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하였던 것처럼 한통프리텔의 주가 움직임에서도 상승갭이 연이어 나타나고 있다.

상승갭이 연이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주가의 상승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거래량도 늘어나고 있는 것이 확인되는데다 지난주 금요일에는 저항선으로 인식되는 20일 이동평균선(5만8천8백원)도 상향돌파한 상태이다.

또한 "사흘의법칙"을 적용하더라도 하락추세선을 돌파한 상태가 이미 사흘 이상 지나고 있는 상태.

여러모로 상승세가 더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한솔엠닷컴 ]

웰레스 윌더라는 기술적분석가는 일찍이 주가의 움직임을 통하여 현재 주가의 추세가 과매수상태인지 과매도상태인지를 판별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그가 만들어낸 지수를 RSI라고 하는데 최대값이 100,최소값이 0으로 정해지며,RSI가 30 이하일 때를 과매도상태, 그리고 70이상일 때를 과매수상태로 인식한다.

그리고 RSI가 30 이하이다가 30 수준을 상향돌파할 때를 결정적인 매수기회로 판단하게 된다.

한솔엠닷컴의 주가는 그동안 하락하면서 RSI의 값이 30 이하로 내려앉는 등 과매도상태이었으나 최근의 상승으로 RSI의 값도 30을 막 상향돌파하였다.

즉 매수신호가 나타났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상승세가 이어질 경우 2만3천-2만5천원에서 저항선이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