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으로 북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사이버 세계에 ''북한 열풍''이 불고 있다.

북한을 소개하거나 이산가족 찾기, 북한노래 부르기, 대북 송금, 북한 부동산 정보 등을 취급하는 인터넷 사이트가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 자체를 이벤트 삼아 각종 경품을 내건 업체도 있고 기존의 사이트나 PC통신에는 북한문제를 토론하는 동호인회가 우후죽순을 이루고 있다.

이같은 인터넷 업체들이 대북관련 사업 열기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통일이라는 중요한 사안이 무분별하게 다루어져 사실이 왜곡되거나 모처럼 조성된 화해 분위기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다.

또 남북문제가 지나치게 상업화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산가족 찾기=KBS와 실향민 단체인 이북5도민회는 최근 공동으로 ''이산가족찾기 사이트(www.who119.com)''를 개설했다.

이 곳에서는 이산가족과 재외동포들이 자신과 찾을 사람의 이름,나이, 고향, 신체적 특징 등의 정보를 직접 입력하고 검색할 수 있다.

팩시밀리와 우편을 통한 등록도 받고 있다.

''유니온 커뮤니티(www.unionzone.com)''는 남북이산가족 찾기 사업과 대북송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 등지에서 민간단체를 통해 음성적으로 이뤄졌던 이산가족 찾기와 대북송금을 저렴하고 실속있게 대행한다는 구상이다.

북한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조선인터넷(www.dprk.com)''도 이산가족 찾기 사이트를 열었다.

북한 국가명인 이 도메인을 미국인으로부터 25억원에 사들여 화제가 됐던 이 회사는 오늘의 북한뉴스, 북한물품 구입, 북한벤처 구인구직 코너 등도 마련하고 있다.


<>북한관련 이벤트.사업= ''조이포유(www.joy4you.com)''는 남북바둑대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엔타임(www.ntime.com)''은 금강산 여행권을 상품으로 걸고 ''북한 바로 알기''라는 퀴즈대회를 열고 있다.

정치인을 상대로 한 사이버 주식시장인 ''포스닥(www.posdaq.co.kr)''에서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주식을 상장했다.

노래방 사이트에는 요즘 유행하는 ''휘파람'' 등 북한노래들이 쥬요 메뉴로 올라왔다.

게임도 등장했다.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업체인 디지털드림 스튜디오는 도시경영 시뮬레이션 ''버추얼코리아2000''을 개발했다.

일정한 비용을 갖고 평양을 무대로 건물과 도로를 건설하는 게임이다.

평양에 있는 각종 유적지와 건물들을 3차원 영상으로 볼수 있다.

부동산 포탈 사이트인 ''부동산 닷컴(www.Budongsan.com)''은 해외부동산 코너에서 북한의 부동산 및 경제 동향에 관한 정보를 다루고 있다.

이 사이트에선 북한의 부동산 관련 법규와 대북 투자 때 유의할 사항 등 6개의 주제로 분류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경실련 통일협회는 통일관련 교육프로그램이나 관련 뉴스 및 영상물 등을 방송하는 인터넷 방송 ''통일TV''를 설립, 오는 8월15일 광복절에 맞춰 개국할 예정이다.


<>동호인 모임 활발=며칠 사이에 인터넷 동호인 모임 사이트인 프리첼에는 12개, 다음에는 30개의 북한 관련 동호인 모임이 개설돼다.

이들 중에는 북한 여성과 결혼하고 싶은 사람들이 모였다는 ''남남북녀''라는 이색적인 모임도 있다.

지난달 25일 개설된 ''남북정상회담 이야기(cafe.daum.net/613)'' 사이트에는 지난 10일까지 가입자가 95명에 불과했으나 15일엔 4백71명으로 불어났다.

이 곳에서는 김정일 위원장이나 북한에 대한 각종 설문조사도 벌이고 있다.

''통일이 오기까지(cafe.daum.net/hoon)''의 회원도 며칠 새 3백명이 늘었다.

< 정대인 기자 bigma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