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새로운 형태의 대출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예전에는 은행들이 일방적으로 대출금의 상환방법을 결정하고 고객들은 이를 무조건 받아들여야 했으나 최근에는 고객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하는 금융상품들이 나오고 있다.

자동차구입을 위한 은행대출상품, 일정한 소득이 없는 사람들이 부동산을 담보로 일정액씩 매달 빌릴 수 있는 연금식 대출상품 등이 최근들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미 빌린 대출금의 만기를 자동연장해주는 은행도 있다.

다양한 수요와 성향에 맞춘 대출상품이 쏟아지면서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은 넓어지고 있다.

---------------------------------------------------------------

<> 국민은행 맞춤식주택담보대출 =만기에 원금을 한꺼번에 상환하는 만기일시상환식대출,일정기간동안 이자만 내다가 나중에 원금 또는 원리금을 갚는 분할상환식대출,마이너스(한도)대출 등 다양한 상품을 내놓았다.

고객은 원하는 대출방식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만기일시상환식 대출은 최장 10년까지 빌릴 수 있다.

10년간 이자만 내다가 만기때 원금을 갚으면 된다.

분할상환식은 최장30년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후 5년까지는 이자만 내는 식으로 거치기간을 둘 수도 있다.

원금상환방법은 1개월,2개월,3개월,4개월,6개월,1년단위로 정할 수 있다.

여유자금이 생기면 언제든지 원금의 일부를 갚을 수 있다.

마이너스대출은 최장 5년까지 가능하다.

그러나 만기시 연장을 요청할 경우에는 10년까지 늘릴 수 있다.

마이너스대출의 최고한도는 3억원이다.

<> 조흥은행 OK연금모기지론 =주택을 담보로 매월 일정액을 정기적으로 빌릴 수 있는 대출상품이다.

현업에서 은퇴한 사람들이 자신의 담보주택에 계속 거주하면서 노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빌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대출기간이 끝나면 담보주택을 처분해 상환하거나 일정기간 분할해 갚을 수 있다.

대출금액은 담보가액의 70%까지다.

최장 10년까지 매월 일정액씩 빌릴 수 있다.

이자는 만기때 갚으면 된다.

별도의 수수료 부담없이 조기상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목돈이 생기면 갚는 것도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3년이상 빌릴 경우 연10.5~11%다.

<> 하나은행 이자내맘대로대출 =대출만기가 돌아오기 전에 아무때나 돈이 생기면 이자를 내면 된다.

만기일까지 이자를 내지 않더라도 연체이자를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연체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이자내맘대로대출을 받으려면 아파트나 일반주택등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해야 한다.

대출최저한도는 1천만원,최고한도는 담보가액까지다.

대출기간은 1년이며 최장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대출기준금리는 연9.75%다.

금리는 이자를 언제 갚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어 대출개시일에 이자를 납부할 경우 연9.25%,대출만기일(1년후)에 이자를 갚을 경우 연10.2%가 적용된다.


<> 한빛은행 오토론 =자동차를 구입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빌려주는 상품이다.

새로 차를 구입하거나 다른 금융기관에서 자동차 구입자금대출을 상환하기 위한 용도로도 빌릴 수 있다.

대출금리는 우대금리보다 1.5%포인트 높은 연11.25%다.

인터넷으로 대출을 신청할 경우 대출금리를 0.25%포인트 낮출 수 있다.

대출한도는 여러가지 옵션을 포함한 차량구입금액 범위내에서 최고 3천만원까지 가능하다.

최장 5년까지 빌릴 수 있다.

매달 원리금을 분할 상환해야 한다.

<> 외환은행 예스보험환급금 담보대출 =대한화재해상보험 고객을 대상으로 마이너스대출 방식으로 돈을 빌려준다.

장기보험이나 연금보험을 담보로 제공해야 한다.

대출금액은 만기 또는 해지시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금의 80%범위내에서 가능하다.

2백만원 이상 3천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금리는 우대금리보다 1%포인트 높은 연10.75%다.

대출기간은 1년 이내이며 최장 3년까지 자동연장된다.

<> 제일은행 현금서비스 1천만원대출 =신용카드회원들을 대상으로 현금서비스 한도를 대폭 늘렸다.

최고급 신용카드인 플래티늄회원의 경우 현금서비스 한도가 5백만원에서 1천만원으로 확대됐다.

골드회원은 2백만원에서 5백만원으로 늘어났다.

우량고객은 3백만원,일반고객은 2백만원까지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제일은행은 오는9월까지 현금서비스를 포함해 50만원이상 결제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동남아여행권(20명) 김치냉장고(30명)를 경품으로 준다.

< 현승윤 기자 hyunsy@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