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企 48% "자금사정 곤란" .. 기협, 281개社 조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의 자금난으로 중소기업 자금사정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협중앙회(회장 박상희)가 5인이상 중소제조업체 2백81개를 대상으로 금융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자금사정이 곤란하다고 답한 업체가 절반에 가까운 48.4%에 달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6월초에 비해 10%포인트가량 높아진 것이다.

    원활하다와 보통이라는 응답비율은 각각 11.5%와 40.1%였다.

    이는 판매가 부진한데다 판매대금 회수마저 늦어지고 제조원가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으로 지적됐다.

    6월초에 비해 판매대금 회수지연과 자금조달이 곤란하다는 응답도 많아졌다.

    거래처와의 결제조건은 ''6월 이전보다 나빠졌다''는 응답이 35.1%, ''변동없음''이 59.3%로 각각 나타났다.

    판매대금에서 어음결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6월초 60.0%로 6%포인트가량 증가했다.

    홍순영 기협중앙회 조사담당 상무는 "중견그룹의 자금경색 여파가 중소기업으로 밀려들고 있다"며 "담보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한 자금난 타개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효리·화사 타더니 이번엔 '제니車'…인기 예능서 눈도장

      볼보자동차가 올해 마케팅을 강화해 한국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이번엔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제니가 XC60을 탔다. 지난해 수입차 시장에서 4위를 수성한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올해 제니가 탄 XC60 등 내연기관 볼륨 ...

    2. 2

      레이 달리오 "세계가 자본전쟁 직전" 경고

      전설적인 투자자 레이 달리오는 고조되는 지정학적 긴장과 불안정한 자본 시장 속에서 "세계가 자본 전쟁 직전”에 있다고 경고했다.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립자인 달리오 ...

    3. 3

      기업실적 기대속 美증시 혼조세

      기업 실적에 대한 기대와 금과 은 가격의 반등으로 위험선호 심리가 안정된 가운데 미국 증시는 3일(현지시간) 혼조세로 출발했다. 미국 동부시간으로 오전 10시 10분에 S&P500은 전 날과 비슷한 6,98...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