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S/W 산업 OECD 회원국중 2번째 급성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 소프트웨어(SW)산업은 지난 1990년부터 1997년까지 꾸준히 연 평균 25% 정도씩 커져 27개 OECD 회원국 가운데 2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2일 OECD가 발간한 ''정보기술(IT) 아웃룩 2000''을 인용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같은 기간동안 한국 SW산업의 성장률은 OECD 회원국 평균(11.2%)의 2배가 넘고 한국 SW 시장규모는 총 29개 OECD 회원국 가운데 14위를 차지한다.

    SW산업 성장률 1위국은 터키다.

    ''IT 아웃룩''은 OECD가 3년에 한번씩 발간하고 있으며 지난번 보고서는 1997년에 나왔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SW 산업은 전체 IT 산업의 약 55%를 차지한다.

    하지만 OECD 회원국 간 교역에서 SW가 차지하는 비율은 0.2%(1998년)로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OECD 회원국들의 SW 수출입 상대는 대부분 같은 OECD 회원국으로 나타났다.

    비(非) 회원국 가운데서는 인도가 독보적이다.

    인도의 SW 산업은 최근 2-3년간 연 평균 5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고 특히 SW 아웃소싱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인도 SW 수출은 절반 이상 미국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OECD 회원국 가운데 SW 주요 수출국은 미국과 아일랜드로 이들은 1998년 회원국 전체 수출액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미국의 세계 SW시장 점유율은 1990년 44%에서 1997년 47%로 늘어나 압도적인 세계 1위국이다.

    조정애 기자 jcho@ 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판교 모델' 뭐길래…"우리도 1억 받겠다" 노조 요구에 '발칵' [김대영의 노무스쿨]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공동성명)는 최근 네이버랩스와 크림 단체교섭 과정에서 '네이버 본사'를 기준으로 교섭에 임하고 있다. "처우 유사성이 높은 네이버·스노우...

    2. 2

      '반도체 식각왕' 램리서치 CEO와의 일문일답 [강해령의 테크앤더시티]

      11일 서울 코엑스 전시장. 미국 반도체 장비 회사인 램리서치의 수장 팀 아처 CEO는 '세미콘 코리아 2026'에서 기조연설을 한 뒤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램리서치는 세계 4대...

    3. 3

      "13만원이 고점일 줄" 주식 판 임원도 '후회'…55만원 뚫었다 [최지희의 테크 백스테이지]

      "지금이 두 번 다시 안 올 고점인데, 먼저 파는 자가 '승리자'다"지난해 6월, SK스퀘어의 주가가 13만원대에 오르자 주식을 보유한 SK그룹 임원들 사이에서는 실제로 이런 대화가 오갔다고 합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