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집단취락 4곳 그린벨트 첫 해제..건교부, 내달 성남 새말/김해등 대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상남도 김해 불암동과 대동 안막지구,경기도 성남 고등마을과 새말 등 4곳의 집단취락지가 이르면 내달중 그린벨트에서 해제된다.

    건설교통부는 16일 김해시가 최근 불암동 8만9천평과 대동 안막지구 5만4천여평 등 집단취락 2곳에 대한 그린벨트 해제안을 마련,공람을 거쳐 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해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성남시도 신촌동 새말 8만7천6백평과 고등동 고등마을 6만1천8백평 등 집단취락지 2곳의 그린벨트 해제안에 대한 공람 및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마쳤다.

    이에 따라 이들 4개지역 그린벨트 해제안은 내달중 건설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돼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인구 1천명 이상이 거주하거나 주택 3백가구 이상이 모여있는 대규모 집단취락지가 그린벨트에서 해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조만간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해제작업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그러나 최대 관심지역인 서울의 집단취락지는 전문 연구기관의 연구용역이 진행중이어서 실제 해제절차를 밟기까지에는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건교부는 내다봤다.

    그린벨트 해제대상인 집단취락은 서울 진관외동 기자촌 등 서울지역 14개소,과천 문원동 1.2단지 및 남양주 진건동 사능본동 등 경기지역 33개소,부산 강서구 송정마을 등 부산지역 12개소 등 모두 59개소에 이른다.

    유대형기자 yood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김민석 총리 "부동산 세제 가급적 뒷순위…배제는 안 해"

      김민석 국무총리는 10일 “세제를 강화하는 정책으로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은 아니어도 가급적 뒷순위라고 보는 편”이라고 말했다.그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조국혁신당 차규근 의...

    2. 2

      국토장관, '재탕 공급대책' 지적에 "일리 있어…반대 돌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1·29 주택공급 대책’에 문재인 정부 시절 시도했던 공급 대책 일부가 담겼다며, “과거의 약점을 수용해 의지를 갖고 돌파...

    3. 3

      강남3구·용산, 9월 9일까지 잔금 납부 땐 양도세 중과 유예

      정부가 오는 5월 9일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부활’을 앞두고 매물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 내 실거주 규제를 완화한다. 실거주 유예는 세입자의 임대차 계약기간이 남은 집을 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