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北 미사일개발 포기하면 위성발사지원 검토 .. 美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은 북한의 자체 미사일 개발을 허용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북한의 위성발사 등 우주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문제를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20일 밝혔다.

    케네스 베이컨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우주발사능력의 개발이 흔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능력으로 이어진다고 판단해 다른 나라들이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지 않고 우주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컨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북한이 자체 미사일을 개발하지 않도록 하면서 그들의 우주계획을 충족시킬수 있도록 협력하는 방안을 함께 탐색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북한의 현재 경제사정으로 미루어 미국이 어떤 종류의 우주계획을 함께 논의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북한이나 러시아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현단계에서는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또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한 위성발사기술 제공이 대량 파괴무기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술의 이전으로 보고 있어 러시아등이 북한에 위성발사를 위한 로켓을 제공하는 데는 "원칙적으로 반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양봉진 특파원 www.bjGlobal.com

    ADVERTISEMENT

    1. 1

      전재수 "해수부 부산시대, 일하고 또 일하겠다"…출마 선언 임박했나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해양수산부 부산 시대, 이제는 부산이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은 제목의 글을 올렸다. 오는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의 ...

    2. 2

      나경원 "코스피 5000 축포 이르다…착시인지 점검해야"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코스피가 장중 5000선을 돌파한 데 대해 “축포는 이르다. 유동성과 낙관론이 맞물린 착시인지 철저히 점검해봐야 할 때”라고 24일 말했다.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3. 3

      '혁신당 합당 제안 후폭풍' 정청래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 있으랴"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합당을 제안하고 당내의 거센 반발에 맞닥뜨린 정청래 민주당 대표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도종환 시인의 ‘흔들리며 피는 꽃’ 전문을 공유했다.‘흔들리지 않...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