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프라이머리CBO 1조5500억 발행 .. LG, 투기債 44% 편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견·중소기업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고안된 프라이머리CBO(채권담보부증권)가 2일 처음으로 발행된다.

    프라이머리CBO는 신용등급이 낮아 혼자 힘으로 채권을 발행하기 힘든 중견기업들의 회사채를 한데 묶고 이를 담보로 발행하는 채권.

    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LG투자증권은 금호산업 동양매직 등 총 60개 기업의 회사채를 담보로 하는 1조5천5백억원 규모의 프라이머리CBO를 2일 발행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4조원 가량 조성된 투신사 채권전용펀드에서 이를 인수할 예정이다.

    LG증권 자산유동화팀장은 "담보회사채 중 44%(6천2백억원)가 신용등급 BB+급 이하(투기등급)이며 나머지 56%가 BBB-급 이상(투자등급)"이라고 밝혔다.

    단독으로 회사채를 발행하기 어려운 6천2백억원 규모의 투기등급 회사채가 차환발행에 성공한 셈이다.

    증권업계에서는 당초 투기등급 회사채 비율이 20% 가량에 불과해 프라이머리CBO가 중견기업의 자금난을 덜어주는 데 별 도움이 되지 못할 것으로 우려했다.

    그러나 LG증권이 투기등급 채권 비율을 44%로 확대해 발행함에 따라 중견기업의 자금난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 현대 한화 SK증권도 조만간 프라이머리CBO 발행에 나설 계획이어서 다음달 중순까지 모두 4조원어치가 발행될 예정이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키움증권, 변동성 확대 구간의 수혜주…목표가 상향"-유안타

      코스피 5000 특별위원회가 코스닥 3000을 목표로 제시하면서 지난 26일 코스닥지수는 7.09% 상승했다. 증권가에선 개인 투자자들의 회전율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키움증권이 수혜...

    2. 2

      "삼성전자, 메모리 가격 상승 효과…목표가 24만원으로 상향"-KB

      KB증권은 27일 삼성전자에 대해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으로 이익 추정치가 높아지고 있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20만원에서 24만원으로 상향하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이 증권사 김동원 리서치본...

    3. 3

      [마켓PRO] Today's Pick : "메모리 앞으로 더 부족…삼성전자, 24만원 간다"

      ※Today's Pick은 매일 아침 여의도 애널리스트들이 발간한 종목분석 보고서 중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가 변경된 종목을 위주로 한국경제 기자들이 핵심 내용을 간추려 전달합니다.👀주목할 만한 보고서📋📈📉&n...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