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은행,무작위 점포선정 수시 자체점검..금감원,금융사고예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금융감독원은 금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각 은행들이 무작위로 점포를 선정해 수시로 점검하도록 했다.

    또 전 금융권에서 발생하는 금융사고 관련 자료를 한데 모은 ''금융사고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10월초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정기홍 금감원 부원장은 18일 "금융사고를 막으려면 감독당국의 감시 못지않게 각 금융회사의 철저한 내부통제가 중요하다"면서 "앞으로 금감원의 감시기능 일부를 금융회사에 이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회사의 감시는 <>자체 점검(사고예방) <>금감원 감독.검사(건전성 위주) <>외부감사(경영전반) 등의 3단계 분담체제가 된다.

    이와 관련,금감원은 지난 16일 22개 전 은행의 감사회의를 열어 자체 예방대책을 정밀 재점검해 사고 재발을 막도록 지도했다.

    금감원은 특히 은행 검사부가 임의로 선정한 점포를 예고없이 점검하도록 지시했다.

    금감원은 금융사고 데이터를 종합관리하고 각 금융회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중이다.

    관계자는 "은행 보험사들은 금융사고 관련 전산시스템이 갖춰져 있지만 증권 비은행은 수작업으로 처리해 종합적으로 관리체제가 미비된 상태"라고 밝혔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아마존, 데이터센터 충당 위해 애리조나 광산서 구리 구매 [종목+]

      아마존이 10여 년 만에 새롭게 가동된 미국 내 구리 생산지에서 생산된 구리를 구매한다. 해당 구리는 애리조나에서 생산되며 아마존의 데이터센터 건설에 사용될 예정이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15일(현지시간) 아마존...

    2. 2

      현대차그룹, 테슬라 '옵티머스' 로봇 개발하던 밀란 코박 영입

      현대자동차그룹이 AI와 로보틱스의 융합을 기반으로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기 위해 글로벌 리더를 영입한다.현대차그룹은 AI·로보틱스·자율주행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인...

    3. 3

      신성통상 굿웨어몰, 새해맞이 '해피굿이어 팸데이' 개최

      신성통상의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굿웨어몰이 오는 20일까지 5일간 새해맞이 프로모션 '해피굿이어 팸데이'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굿웨어몰은 행사 시작과 동시에 사용 가능한 팸데이 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