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근로자 週40시간 단축 합의] '주 5일 수업 어떻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교육부는 그동안 주 5일 근무제 도입에 대비해 ''주 5일 수업제'' 도입계획을 연구해 왔다.

    이미 부산의 초등 및 중학교 각각 2개교씩을 선정, 작년 2학기부터 주 5일 수업제를 시범실시하고 있다.

    서울에서도 내년 1학기부터 주 5일 수업을 시범실시할 계획이다.

    제도적으로도 가능하게 돼 있다.

    현행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는 초.중.고교의 연간 법정수업시간이 2백20시간으로 규정돼 있다.

    그러나 천재지변이 발생하거나 주 5일 수업을 실시할 경우에는 10% 범위내에서 수업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행법상으로도 방학기간을 조금만 줄이면 토요일 수업을 없앨 수 있다는 얘기다.

    교육부는 그러나 방학을 줄일 경우 또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점을 감안, 아예 법정수업시간 자체를 줄이는데 더 무게를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청소년들의 여가활용 시설이나 자율학습 프로그램을 갖춰 주 5일 수업제의 여건을 조성하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발 관세 불확실성에…원/달러 환율 닷새 만에 '상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돌연 한국에 대한 관세 인상을 언급한 가운데 원/달러 환율이 닷새 만에 상승했다.27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은 오전 9시 4분 현재 전날 주간거래 종가(오후 3시...

    2. 2

      포도 맛 좀 볼까? 상승률 1위인데도 올겨울 유난히 저렴

      포도가 지난 주 평균보다 20% 가까이 오르며 국내 도매 거래 상위 22개 농산물 가운데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하지만 1월 가격으로는 5년 만에 가장 낮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27일 팜에어·한경 농산...

    3. 3

      [포토] 홈플러스 달큰한 '진도 겨울 봄동…산지 표기로 매출 2배 증가

      홈플러스는 지난달 31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진도 겨울 봄동’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신장률이 3주간 115%를 기록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27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