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메일닷컴(www.streetmail.com)=해외와 국내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지역 인터넷 사업이 붐을 이루는 추세다.

국내의 지역 인터넷 사업은 주로 일정한 지역내의 상점을 한 사이트로 묶어 소개하면서 지역주민을 상대로 상품을 판매하거나 온라인으로 주문 받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스트리트메일도 지역사업을 하는 인터넷 사이트지만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 되는 점이 많다.

우선 홈 페이지에 들어가서 내가 정보를 알고 싶은 미국내 50여개주 중의 한 도시를 선택한다.

각 주마다 수없이 많은 작은 소도시들을 이 사이트내에서 검색하면 그 지역 신문을 온라인으로 받아 볼 수 있는 것이 특이하다.

각 지역에 배포되는 온라인 뉴스레터에는 <>지역에서 일어나는 각종 할인행사 및 다양한 축제 소식,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스트리트보우트 <>선행을 하거나 자신에게 고마운 사람들을 지역신문을 통해 알릴 수 있는 스트리트 네임즈 <>자신이 알고싶은 문제에 대해 묻고 답하는 스트리트 스마트 <>지역의 유명한 축제라든가 고유의 전통행사를 알리는 스트리트 라이트 코너등으로 짜여져있다.

이러한 지역 소식은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손에 의해 모아진다.

지역작가들과 편집진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자체 심사작업을 거쳐 온라인 뉴스레터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 사이트는 각 소도시의 다양한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그 지역민들에게 온라인 뉴스레터 발송시 로고를 함께 넣어 홍보하는 방법으로 광고수익을 올리고 있다.

지역의 기업체들이 등록하여 온라인 광고를 시작하면서 이 사이트는 자영업을 비롯한 지역 중소기업들 사이를 중개하는 B2B사이트로 점차 발전될 전망이다.

아직 미국 전역 모든 소도시에서 스트리트메일 닷컴의 서비스를 받을 순 없지만 미국 내 모든 소도시들을 상대로 온라인 뉴스레터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도움말: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7868-406)

조일훈 기자 ji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