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제1회 화학산업 진흥 심포지엄] 'RC 운동이란' .. 지속적 개선활동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만스키 < RCLG 회장 >

    RCLG(Responsible Care Leadership Group)는 국제화학단체협의회(ICCA) 산하 기관으로서 현재 46개국이 가입해 있다.

    운영 그룹과 함께 회원 관리, 실행 상황, 성과 표시, 정보 교환 등 4개 소위원회로 구성돼 있다.

    RC는 지역 주민들의 우려에 대해 기업이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로 환경.보건.안전에 있어 지속적으로 개선 활동을 하려는 운동이다.

    모든 기업은 대중의 승인 속에 존재할 수 있다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정부 및 화학회사 실무자들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환경.보건.안전(EHS;Environment, Health, Safety)의 개선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화학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

    지역 주민을 포함한 대중과의 대화를 통해 화학산업이 계속 영위될 수 있도록 하고 화학이 가져다주는 혜택을 버리지 않으면서 그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법이 요구하는 최소한의 규정을 지키면서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 아니다.

    각국의 RC협회는 ICCA 8개 기본방침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각 기업이 계획→실행→확인→개선의 과정을 거쳐 RC를 실천하도록 한다.

    이 운동은 안전.보건.전 과정 책임주의.실행 보고.정보 교환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므로 환경경영 인증인 ISO(국제표준기구) 14001보다 범위가 넓다.

    ADVERTISEMENT

    1. 1

      개성에 클린룸 지었지만 빈손으로 내려온 재영솔루텍

      "하루에 몇 십만개 부품이 벌크로 들어가고 조립품도 벌크로 내려왔는데 일일이 어떻게 셉니까."삼성전자, LG전자의 휴대폰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는 코스닥 상장사 재영솔루텍의 김학권 대표는 개성공단 입주 당시 피해에 대...

    2. 2

      "옷 한 장 못 가져왔어요" 봄 옷 30만장 개성에 두고 온 만선

      "그 비싼 브랜드 코트를 한 장도 못 가져왔다니까요."국내 여성복 브랜드 옷을 개성공단에서 생산하던 만선의 성현상 회장은 1987년 회사를 창업했다. 서울 구로동에서 옷을 만들다가 2006년 만선개성 법인을 세우고 ...

    3. 3

      "들쑥날쑥한 달걀 물가 잡겠다" 조사방식 뜯어고친다, 왜? [이광식의 한입물가]

      물가 당국이 물가를 잡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다. △공급을 늘리거나 △수요를 줄이거나 △물가 산출 방식을 바꾸거나. 보통은 수급 조절에 초점이 맞춰지지만, 물가 산식 자체를 손보는 사례도 아예 없진 않다. 대표적인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