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6월 산학연구원으로 창립
<>부설 산업교육센터 개소
<>산학협동세미나 및 산업시찰
<>정기세미나 개최
<>국내 연구진 해외파견 지원
<>중국투자 정보서비스 제공
<>세계학생학술교류단 발족
<>포스코경영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주소:대구광역시 동구 신암3동 164의1
<>전화:(053)959-2861~2
<>홈페이지:www.uri.or.kr

---------------------------------------------------------------

산학경영기술연구원은 대구지역의 교수 경영자 단체장 등이 산학협동을 통해 지역경제발전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로 설립했다.

1990년 6월 산학연구원으로 출범,초대 원장과 이사장은 최용호 경북대 교수와 구정모 대구백화점 사장이 각각 맡았다.

이듬해 사단법인 산학경영기술연구원으로 명칭을 바꾸고 오순택 동일철강 대표가 이사장에 취임했다.

창립 10주년을 맞는 올해엔 최만기 계명대 교수가 4대 원장을 맡았다.

회원은 업계 1백16명,유관기관 1백12명,학계 2백9명 등 4백93명에 이르고 있다.

산학연구원의 중요활동은 △산학협동세미나 및 산업시찰 △정기·특별 세미나와 심포지엄 △연구 및 조사분석 등이다.

지금까지 1백26차례의 월례 세미나를 열었다.

월례 세미나에선 중앙 정부기관과 연구기관 금융기관 대기업 외국기업 등의 다양한 인사를 초청해 현안을 듣고 있다.

지난 9월 삼한 예천공장 방문을 시작으로 회원사를 순회하는 산업시찰 활동을 벌여 회원사간의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부설기관인 산업교육센터에서는 경영자 임직원 교육훈련과 프로그램 개발,위탁교육,해외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외 교류활동도 활발하다.

국내외 석학 및 전문가 초빙 세미나,국내 연구진의 해외파견 지원,중국관리과학원 국제투자연구소와의 중국투자정보 공동서비스 등이 그것이다.

산학관련 소식지인 산학리뷰는 1백호를 발간했다.

또 지난 91년 장안그룹에 대한 경영진단을 시작으로 지역 고객들의 자동차선호도 조사,의성군 장기종합발전 계획,대구시민의 가계금융 및 금융기관이용 실태조사,동산 의료원의 경영진단 등 33건의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회원의 친목조직인 이토회는 매달 등산대회를 열고 있다.

대구=신경원 기자 shi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