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irtual Reality)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는 실시간 3차원(3D) 애니메이션은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 기술은 사람의 움직임을 디지털 카메라 등으로 포착,3차원 캐릭터로 다시 만들어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것. 지난98년 12월 설립된 스페이스일루젼(대표 이상현.www.spaceillusion.com)은 실시간 3D 그래픽 분야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3차원 댄스 플레이어를 개발해 인터넷 사이트(www.idance.co.kr)를 통해 무료 공급하고 있다.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품질은 데이터의 가공처리 기술력에서 차이가 난다.

스페이스일루젼은 이 부문의 기술을 자체 개발해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BM분석=스페이스일루젼의 실시간 3D 그래픽 기술은 인터넷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활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3D게임과 3D채팅뿐 아니라 애니메이션 영화,댄싱 게임기,노래방 연주기,재활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실용화한 댄스 플레이어는 음악과 함께 춤을 3차원으로 감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춤을 추는 3차원 캐릭터를 원하는 각도에서 다양한 크기와 속도로 즐길 수 있다.

직접 춤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간 반복,느린 화면 등의 기능도 함께 갖추고 있다.

아이댄스 사이트와 댄스 플레이어는 스페이스일루젼의 실시간 3D 그래픽 기술을 응용한 첫 작품이다.

현재 댄스 플레이어를 이용하는 아이댄스 사이트 회원은 6만5천여명에 이르고 있다.

서비스중인 30여개 댄스 데이터 가운데 인기있는 것은 3만명 이상이 이용할 정도다.

이상현 사장은 "아직까지는 무료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기술력을 바탕으로 콘텐츠의 가치를 높인다면 다양한 수익 사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실시간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술을 사업화하는 데 필요한 네트워크와 사용자들의 시스템은 어느정도 수준에 이르렀다"며 "앞으로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스페이스일루젼은 현재 SM기획과 계약을 맺고 인기그룹 HOT의 캐릭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SM기획 소속 댄싱 가수들의 실시간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을 계속할 계획이다.

스페이스일루젼에서 제작한 캐릭터들은 가수들의 CD에 포함되거나 정품 CD를 구입한 고객만이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부가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즉 CD 한개당 라이센스비를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올린다는 것. 댄스 음반이 전체 음반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5%선이다.

그만큼 캐릭터 라이센스비를 통한 매출도 높을 것으로 스페이스일루젼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 에어로빅협회 태권넷과 함께 에어로빅 및 태권도 동작을 실시간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할 계획이다.

회사측은 재즈댄스 게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통문화 등 새롭게 개척할 분야가 적지않다고 밝혔다.


<>향후 전망과 전문가 분석=실시간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이제 막 열리기 시작한 초기 시장이다.

앞으로 가상현실이나 인공지능같은 기술과 결합되면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 분야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투자도 활발하다.

게다가 실시간 3D 캐릭터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수준이 높아질수록 관련 업체간 협력과 경쟁이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현재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오콘 닷에이스 프라미스 등이다.

인터넷비엠센터 최형석 소장은 "앞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킬 기술 가운데 하나가 실시간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이라며 "스페이스일루젼은 자체 기술력을 담보로 자사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많은 수요처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소장은 "스페이스일루젼의 솔루션과 결합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다각적인 전략적 제휴를 추진해 다른 업체들과의 경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02)468-6574

장경영 기자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