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번주 코스닥 공모 5社 지상소개] '동양시스템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동양시스템즈는 시스템통합(SI) 업체로 동양그룹 계열회사다.

    설립초엔 동양생명 동양증권 등 주로 동양그룹 회사에서 일감을 따내며 성장을 했다.

    메리츠증권 알리안즈제일생명 등 그룹밖의 다른 금융기관에서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등 활동영역을 약간씩 넓혀가기 시작했다.

    실제로 동양시스템즈의 그룹일감 의존도는 98년말의 매출액중 82%에서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는 58%로 떨어졌다.

    동양그룹 자체가 큰 대기업그룹이 아니기 때문에 그룹내 일감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

    금감원의 공모신고서엔 동양시스템즈가 국내 SI시장에서 차지하는 시장비중이 0.9%에 불과하다는 점이 지적돼있다.

    또 SI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질 경우 동양시스템즈가 상대적으로 더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투자자 유의사항으로 포함돼있다.

    SI업계 불황등으로 삼성SDS 현대정보기술 LG-EDS같은 메이저 SI업체들이 계약가격을 낮추는 등 공격적인 전략을 취할 경우 상대적으로 지명도가 떨어지는 동양시스템즈 같은 회사들은 프로젝트 수주에서 불리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최대주주인 동양시멘트(32%)를 포함해 동양시멘트 등 특수관계인이 동양시스템즈에 대해 6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질의로까지 번진 STO…커지는 정치권 외풍 [박주연의 여의도 나침반]

      조각투자(STO) 유통플랫폼 예비인가를 둘러싼 루센트블록 논란이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질의로까지 번지면서 금융당국의 독립적 인허가 판단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루센트블록은 자신들이 부당하게 배제됐다...

    2. 2

      "'오천피' 높다고요? 지레 겁먹어 투자 피하면 기회 놓칩니다"

      “‘5000피(코스피지수 5000선)’가 부담스럽다고요? 지금은 단기간 ‘물릴’ 걸 걱정해 국내 증시 투자를 피할 때가 아닙니다.” 조완제 삼...

    3. 3

      "월 300만원 군인연금 받는데 어쩌나"…60대 고민 깊어진 이유

      서울에 사는 68세 A씨는 월 300만원가량인 군인연금과 연간 2000만원대 금융소득으로 노후를 보내고 있다. A씨 부부는 요즘 치솟는 물가에 고민이 깊다. 그런데다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넘어 금융소득 종합과세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