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의 조감도를 세밀하게 제시하며 인간의 초상을 다양하게 읽어낸 ''문화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의 저자 김용석 로마 그레고리안대 교수가 신간 ''미녀와 야수,그리고 인간''(푸른숲,1만5천원)을 내놓았다.

대중문화,그 중에서도 애니메이션에 대한 문화 담론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다.

저자는 4편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텍스트로 삼아 각 작품 속에 담겨 있는 인문학적 콘텐츠를 명쾌한 논리와 따뜻한 문체로 풀어놓고 있다.

서구인들이 지니고 있는 의식구조의 다양한 면을 알 수 있는 사랑이야기 ''미녀와 야수''.

이 작품은 설화와 동화를 바탕으로 했던 기존 디즈니 애니메이션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우선 선과 악의 대립적 상황을 기본 틀로 하는 중세적 서사구조를 사용하지 않는다.

남녀 주인공은 첫눈에 반하는 게 아니라 갈등과 충돌로 만남을 시작한다.

여주인공 벨은 고전적인 미의 관념을 의도적으로 위배한다.

호기심과 독립심 용기 자존심 등이 벨의 캐릭터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저자는 이 작품이 "서구 변증법의 양대 기둥인 헤라클레이토스와 헤겔의 사상이 적용된 좋은 예"라고 말한다.

남녀의 사랑을 그린 ''알라딘''은 매우 흥미로운 철학적 주제를 담고 있다.

그것은 바로 ''자유와 진리''다.

이 작품에서는 일상적 삶의 구체적 표상으로서 정직 신뢰 정의 법 자아극복 정체성 자율성 등의 문제들이 부각된다.

저자는 플라톤과 마키아밸리의 ''덕의 개념''을 원용해 이런 문제들을 탐색하고 있다.

디즈니 르네상스의 마지막 작품 ''라이언 킹''.

이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복합성(complexity)이다.

주제의 복합성,등장인물의 복합성,그리고 메시지의 복합성 등.

저자에 따르면 ''라이언 킹''은 극적 전개 및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한 귀환''이라는 주제 덕분에 장중한 분위기를 띤다.

또 신비롭고 주술적이며 유토피아적인 요소들이 역설적으로 이야기를 현실감 있게 만들어낸다.

저자는 이 작품에서 쇼펜하우어와 니체의 세계관을 주제에 대입해가며 정체성과 개인성의 의미를 끌어내고 있다.

이 책은 애니메이션 작품을 읽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철학적 사고를 익힐 수 있도록 이끄는 철학 교양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