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TV보다 자리비워도 프로그램 연속시청..LG전자, 셋톱박스 세계첫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LG전자가 고선명(HD) 디지털TV로 방송되는 드라마를 시청하다 자리를 잠시 뜰 경우라도 돌아와선 바로 뒷부분 장면을 이어볼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이 회사는 17일 한양대와 공동으로 "HD급 디지털TV 방송을 동시에 녹화 재생할 수 있도록 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내장형 디지털방송 수신셋톱박스(HD PVR)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나온 셋톱박스는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적용되는 저장장치기술을 TV에 응용한 PVR(Personal Video Recorder)를 이용한 것이 특징이다.

    PVR는 현재 아날로그 방송 프로그램 표준선명도(SD)이하 화질로 저장과 재생을 할 수 있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LG전자는 "독자 기술인 디지털방송 영상처리부,수신처리부 핵심칩을 탑재해 아날로그 방송프로그램뿐 아니라 HD급 프로그램을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LG는 이를 위해 용량이 최소 30∼40기가바이트(GB)에 이르는 HDD를 2개씩 탑재해 7시간30분 가량의 HD급 방송화면을 녹화 재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HD PVR는 동시 녹화재생 기능 외에 △TV 일시정지 및 재생 △동시 녹화/재생 중 현 방송 시점으로 가기 △전후 고속 탐색 △화면 순간반복 재생 △녹화와 재생을 동시에 하는 타임시프트 △가상 편집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LG전자는 이 기술개발과 관련 국내외에 20여건의 특허기술을 확보해 출원했다고 설명했다.

    윤진식 기자 jsyo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라방 보는 주부들 대체 얼마나 많길래…깜짝 놀랄 결과

      과거 TV 홈쇼핑에서 불티나게 팔리던 디지털·가전 수요가 모바일 기반의 라이브커머스로 이동하고 있다. 홈쇼핑을 통한 디지털·가전 거래액이 뒷걸음질친 반면 라이브커머스에선 오히려 이 제품군이 ...

    2. 2

      '달 탐사 10배' 인류 최대 프로젝트…AI 인프라 투자 공식 바뀐다

      빅테크 기업들이 인공지능(AI)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규모의 자본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알파벳(구글), 메타, 아마존 등 4대 기업의 올해 자본지출(CAPEX) 합계는 6...

    3. 3

      약국 문 닫았는데 어쩌나…명절 연휴 '응급상황' 꿀팁

      명절 음식은 평소 먹는 것보다 기름지다. 자칫 위생관리에 소홀하거나 과식하면 장염에 걸리기 쉽다. 주변 병원이나 약국 상당수가 문을 닫는 명절, 이런 응급상황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리 피할 수 있는 방법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