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안개속 景氣...긴축 '몸사리기' .. 벤처캐피털 내년 투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내 30대 벤처캐피털이 2001년 투자계획을 줄여잡은 것은 내년 경제가 안개속처럼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경기둔화가 지속되고 코스닥 등 증시회복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투자를 늘릴 수 없는 건 당연하다.

    게다가 일부 벤처캐피털은 코스닥 폭락으로 투자자금을 회수하지 못해 유동성 위기까지 맞고 있다.

    이런 처지에 과감한 벤처투자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어쨌든 벤처캐피털들이 몸을 사리면서 내년엔 벤처기업들의 "돈 구하기"가 더욱 힘들어질 전망이다.

    ◆내년 경기 어렵게 본다=경제전망과 관련,66.7%가 내년에도 경기둔화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23.3%는 경기침체가 심화될 것이란 더욱 비관적인 전망을 했다.

    경기가 회복될 것이란 응답은 10% 뿐이었다.

    최근 폭락한 코스닥 등 증시에 대해선 93.3%가 내년 하반기 이후에나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고 점쳤다.

    벤처창업에 대해서도 절대 다수인 96.7%가 증가세가 둔화되거나 감소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경제전반의 위축으로 벤처경기도 나빠질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는 셈이다.

    반면 산은캐피탈 같은 곳은 경제가 어려울 때일수록 낮은 투자배수로 유망 벤처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라며 내년에는 투자금액을 올해보다 2배이상 늘리기로 했다.

    ◆인터넷 투자 더 줄인다=업종별 투자계획을 보면 인터넷 기업에 대한 투자를 크게 줄인다는 게 특징.

    30대 벤처캐피털은 올해 인터넷 기업에 4백36억원을 투자했다.

    그러나 내년엔 이를 35%나 줄여 2백84억원만 투자키로 했다.

    이에 반해 새 유망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바이오·환경 산업에 대한 투자는 늘리기로 했다.

    내년중 바이오·환경에 대한 투자계획은 2백73억원으로 올해 1백79억원보다 53%나 증가시켰다.

    또 IMT-2000사업의 영향으로 무선인터넷과 네트워크 장비등 정보통신 분야에도 금년(1천17억원)보다 많은 1천94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규제 풀어달라=벤처캐피털들은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려면 벤처캐피털에 대한 불필요한 규제부터 철폐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우려해 벤처기업이 코스닥에 등록하면 벤처캐피털이 일정기간동안 투자지분을 팔지 못하도록 한 록업(Lock-up)제도가 대표적이다.

    또 근본적으론 코스닥 시장을 활성화해 벤처투자 분위기를 다시 북돋워야 한다고 벤처캐피털들은 주장했다.

    KTB네트워크 김한섭 상무는 "지금은 미래가 불확실해 투자계획을 축소했지만 내년에 코스닥이 회복되고 경제가 호전되면 투자는 얼마든지 늘릴 수 있다"며 "벤처캐피털이 미래를 보고 투자를 늘릴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차병석 기자 chab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관세'에도 버텼다… LG·삼성, 美 가전시장 '선두'

      지난해 미국 가전 시장은 그야말로 '시계제로'였다. 연초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발표로 인한 거시경제 불확실성과 주택시장 침체라는 이중고가 겹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K-가전'의 위상은 유...

    2. 2

      일본, 대미 투자 1탄 ‘가스발전·항만·인공 다이아’…총 6~7조엔

      일본이 대미 투자 1호 사업으로 가스발전, 항만, 인공 다이아몬드 공장 등 3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6일 보도했다. 사업 총액은 약 6조~7조엔 규모로 전망된다.지난해 미·일 양국은 도널...

    3. 3

      '디지털 금'이라더니…"1억원 깨졌다" 개미들 '쇼크'

      비트코인이 급락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1억원 선이 무너지며 투자심리가 급격히 얼어붙었다.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반등에는 성공했지만, 극심한 변동성 탓에 비트코인의 자산적 가치에 대한 회의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