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민간자격증 시대] '문서실무사' : 사무능력 극대화 첨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서실무사는 키보딩(Keyboarding)기술 등을 활용,각종 문서의 내용과 요소를 형식에 맞추어 배열하고 표현하는 문서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종전에 타자기를 사용하던 문서작성 요령를 컴퓨터에 접목시킨 것으로 볼수 있다.

    문서유통에 주로 사용되는 서식과 실무 능력을 측정한다.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인 워드프로세서 파워포인트 엑셀 등을 다루는 키보딩 기술을 평가한다.

    사무능력 극대화를 위한 자격으로 볼수 있다.

    정보통신부 산하 사단법인인 한국정보관리협회는 전자문서 작성과 유통에 대한 지식을 갖춘 기능인력을 양성하고 행정기관과 사무실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입력하고 저장하기위해 이같은 자격을 개발했다.

    지난 96년 1월부터 지난해말까지 8만명 정도가 이 자격을 취득했다.

    주요 응시대상은 중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의 컴퓨터 관련학과 및 사무정보관리 전공자들이다.

    자격증을 따려면 우선 PC운영체제 상식 용어 기능을 다루는 이론시험을 보아야한다.

    이어 키보딩 속도를 확인하고 공문서와 표 작성능력을 측정하는 실기시험에 도전해야한다.

    자격증은 1~4급으로 구분된다.

    30분 이내에 한글 공문서와 표 작성을 마치고 5분 이내에 원문대로 키보딩을 마쳐야한다.

    1급의 경우 1천2백50타,2급은 1천타,3급은 7백50타,4급은 5백타를 쳐야한다.

    1급은 80점,2급은 70점,3급은 70점 이상 얻어야 합격한다.

    중고생 이상이면 응시할수 있다.

    응시료는 5천~1만원이다.

    모든 업무를 컴퓨터로 처리하는 사무자동화 환경에 따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자격증을 딴뒤 관공서 공공단체 일반기업전산실 전송실 통제실 등에서 사무자동화 관련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

    02)454-9155

    최승욱 기자 swchoi@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성숙·이장형은 테슬라 주주…이찬진은 금 3kg 보유

      고위 공직자 재산공개 내역에서 금과 미술품, 해외주식, 암호화폐 등의 비중이 늘고 있다. 부동산과 예·적금 위주이던 자산 구성이 다변화하고 있는 것이다.29일 인사혁신처가 공개한 고위 공직자 수시 재산변...

    2. 2

      고위공직자 재산, 노재헌 주중대사 530억 '1위'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여파로 미뤄진 고위공직자 수시 재산변동 내역이 한꺼번에 공개됐다. 이들 가운데 현직 공직자 기준 재산 1위는 노재헌 주중한국대사였고, 이찬진 금융감독원장,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뒤...

    3. 3

      수갑 차고 도주한 40대, 12시간 만에 재검거…경찰 100여명 투입

      경찰에 검거되는 과정에서 수갑을 찬 채 도주했던 사기 혐의 피의자가 12시간여만에 다시 붙잡혔다.29일 대구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0시 55분께 대구 달성군 한 노래방에서 보이스피싱 관련 범죄에 연루된 피의자 40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