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맞춤형 예측의학시대 앞당겨..마크로젠 '항암제분석 DNA칩' 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마크로젠이 9일 발표한 항암제 반응 정밀분석용 DNA칩은 맞춤형 예측의학의 시대를 앞당기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암은 대개 유전 및 환경적인 여러 원인들로 인해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들이 활성화되거나 암을 억제하는 유전자들이 변형 혹은 감소되어 생기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최근까지 암의 상태를 판정하기 위해서 암세포의 형태적 분류등을 이용한 것도 이 때문이다.

    또 이를 통해 치료법을 결정하고 있으나 치료 결과는 개인마다 차이를 보였다.

    동일한 암인 경우에도 환자의 암세포 안에서 진행되는 암관련 유전자의 발현 여부에 따라 향후 진행 정도와 속도가 달라진다.

    이 때문에 질병상태를 종합 확인하고 진단하는 방법이 실제 임상 상황에서 절실히 요구돼 왔다.

    마크로젠의 항암제 반응 정밀분석용 칩은 항암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전자로 구성돼 각종 암세포의 △생물학적 활성도 △유전적 상태의 연관성 △암의 임상상태와 특정 유전자와의 관련성 등을 밝혀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같은 유전적 데이터가 축적되면 효과적인 임상 화학요법 프로토콜을 확립할 수 있게 돼 개인별 맞춤 치료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회사는 이번 항암제 반응 분석용 DNA칩 이외에 앞으로도 다른 특정질환 정밀분석용 DNA칩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정선 사장은 "암 관련 DNA칩 개발과 연구가 꾸준히 이어진다면 향후 DNA칩을 이용한 암의 진단과 이에 따른 최적의 치료방법의 선택 그리고 암의 진행 여부등까지도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로또 명당 아니면 모바일로 살래요"…복권방 '비상'

      오는 9일부터 휴대폰을 통한 로또 구매가 허용되면서 복권 판매점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모바일 구매 확산으로 오프라인 판매점을 찾는 발길이 줄어 매출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걱정이다. 반면 “시대 변...

    2. 2

      현대차, "車 아닌 문화를 판다"…콘텐츠 마케팅 성과

      현대자동차의 콘텐츠 마케팅이 단편영화를 넘어 장편영화로 확장되며 글로벌 콘텐츠 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다.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투자자로 참여한 첫 독립 장편영화 베드포드 파크는 지난달 30일선댄스 영화제 미국 드...

    3. 3

      월가, 1월 고용지표와 CPI 주목…상하이 증시, 춘절 소비 예의주시 [뉴욕·상하이 증시 주간전망]

      이번 주 뉴욕증시(9~13일)는 주요 경제 지표 발표가 몰려있다. 11일에는 1월 미국 비농업 부문 고용지표, 13일에는 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된다.시장의 관심은 고용시장이다. 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