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한마디로 음식물을 통해 섭취된 탄수화물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 생기는 질환이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탄수화물을 분해시켜 에너지원으로 활용토록 도와준다.

이런 인슐린이 만들어지지 않거나 부족할 경우,또는 작용이 부진하면 당뇨병이 생긴다.

서양의학의 경우 당뇨를 완치되지 않는 질병으로 간주,관리에 치중하고 있으나 한방에서는 "소갈병"이라해서 다스릴수 있는 병으로 본다.

한방치료는 인슐린을 외부에서 공급하거나 췌장을 자극해 인슐린 분비를 유도하는 서양의학의 약물요법과 다르다.

인체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자연산 생약성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줌으로써 인체의 면역기능과 항상성을 개선한다.

필자는 예부터 혈당강하와 혈압조절 등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해당근 백강잠 영지버섯 음양곽 산약 상백피 총목피 등 10여가지 약재를 배합한 제당환(제당환)을 만들어 좋은 치료효과를 얻고 있다.

환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당뇨환자의 70%가 제당환을 복용한 뒤 20일째부터 혈당이 내려가기 시작,두달 정도면 정상 혈당을 되찾아 생활에 거의 불편을 느끼지 않을 만큼 상태가 호전되고 있다.

특히 당뇨병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면역력 저하에 따른 피곤함 시력저하 혈압상승 동맥경화 성욕감퇴 피부가려움증 손발저림 신경통 등의 합병증도 예방할 수 있다.

해당근은 해당화 뿌리로 혈당강하와 함께 손발저림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백강잠은 전분분해효소를 완만하게 억제시켜 일시적으로 많은 포도당이 생기는 것을 억제해주고 총목피는 작은 혈관이 좁아져 신장 등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것을 방어해준다.

이밖에 첨가된 약재는 한의학적 조합을 이뤄 당뇨를 개선한다.

그러나 역시 운동요법과 식사요법을 빼놓을 수 없다.

제당환을 6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하면서 이런 요법을 병행해야 정상적으로 활동하는데 이렇다할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

아울러 췌장과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는 침요법을 시향하면 더욱 나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런 요법들은 췌장에 문제가 생겨 인슐린 공급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인슐린 의존형 환자에게서 치료효과가 더욱 빠르게 나타난다.

(02)512-2075

장신명 미래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