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뿌리 몽골리안 발자취 좇는다..KBS다큐 '몽골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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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토의 땅이라 불리는 시베리아는 북방계 몽골리안의 근원지다.
인류의 고향 아프리카에서 시베리아로 이주한 인류는 추운 환경에 적응하며 북방계 몽골리안의 형질을 획득했다.
1만3천년 전 베링해를 건너 북미와 남미에 진출한 몽골리안은 인디언으로,터키로 퍼져나간 몽골리안은 투르크계로 분화해 지구의 4분의 3에 해당하는 지역에 분포했다.
KBS1TV가 6일부터 8주에 걸쳐 매주 화요일 방송하는 특별기획 ''몽골리안 루트''(연출 진기웅 손현철)는 역사에서 사라져가는 몽골리안의 궤적을 다시 좇아가는 첫 걸음이다.
3년6개월의 제작기간과 10억원의 제작비,북남미와 유라시아 대륙 20여개국의 현장취재.
분명 국내 다큐멘터리사의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하지만 다큐멘터리 ''몽골리안…''은 형체도 기록도 없는 1만3천년전의 흔적을 찾아가는 작업이 얼마나 지난한 것인가를 역설적으로 말해준다.
제작진은 서구중심의 정착문명의 역사를 사냥꾼과 유목민의 관점에서 접근했다.
다큐멘터리는 혹독한 추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작은 눈과 짧아진 팔다리 등의 고유형질을 획득한 몽골리안이 북미와 중남미로 퍼져나가 아즈텍 잉카 마야 문명을 잉태하는 과정을 1∼4부에 걸쳐 그려나간다.
5∼8부는 내륙아시아의 기후변화로 스텝지역으로 확산한 몽골리안이 로마 터키 중앙아시아 이집트 등에서 유목문화와 정주문화를 낳는 과정을 담았다.
민족사 중심의 역사다큐멘터리에 익숙한 시청자에게 1편 ''툰트라의 서곡''은 밋밋해 보일지 모른다.
지난달 30일 시사회에서 선보인 1편은 원시 몽골리안의 삶의 원형에 가까운 시베리아 에벵키족 사슴사냥꾼의 행로를 따라가며 시작된다.
지금은 명맥이 끊긴 동시베리아 불리바 마을의 곰 희생제를 통해 곰을 조상신으로 섬겼던 몽골리안의 샤머니즘을 찾아내고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구석기 혁명을 이끌었던 세형돌날의 제작과정을 보여주는 등 형체없는 고대의 역사를 영상에 담아내려는 노력이 역력하다.
30%에 달하는 그래픽 화면이 다큐멘터리의 사실감을 떨어뜨린다는 지적도 없지 않았으나 절대적 자료빈곤에 허덕였던 제작진의 사정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국내에는 몽골리안에 대한 변변한 연구서나 정통한 학자조차 없어 대부분 영어와 일어로 된 자료에 의존했다"는 제작진의 설명은 단순히 볼멘소리만은 아니다.
''몽골리안…''은 무엇보다 상상력에 갇혀있던 인문학적 호기심을 영상화해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다큐멘터리다.
헝가리 일본 터키 싱가포르 등과 각각 10만달러 규모의 수출 가계약을 맺었으며 현재 독일 프랑스 등으로의 수출도 추진중이다.
진기웅 PD는 "유럽 중국사 중심에서 벗어나 우리민족의 근원인 유목민의 시각에서 몽골리안의 발자취를 좇았다는 게 가장 큰 발상의 전환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
인류의 고향 아프리카에서 시베리아로 이주한 인류는 추운 환경에 적응하며 북방계 몽골리안의 형질을 획득했다.
1만3천년 전 베링해를 건너 북미와 남미에 진출한 몽골리안은 인디언으로,터키로 퍼져나간 몽골리안은 투르크계로 분화해 지구의 4분의 3에 해당하는 지역에 분포했다.
KBS1TV가 6일부터 8주에 걸쳐 매주 화요일 방송하는 특별기획 ''몽골리안 루트''(연출 진기웅 손현철)는 역사에서 사라져가는 몽골리안의 궤적을 다시 좇아가는 첫 걸음이다.
3년6개월의 제작기간과 10억원의 제작비,북남미와 유라시아 대륙 20여개국의 현장취재.
분명 국내 다큐멘터리사의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하지만 다큐멘터리 ''몽골리안…''은 형체도 기록도 없는 1만3천년전의 흔적을 찾아가는 작업이 얼마나 지난한 것인가를 역설적으로 말해준다.
제작진은 서구중심의 정착문명의 역사를 사냥꾼과 유목민의 관점에서 접근했다.
다큐멘터리는 혹독한 추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작은 눈과 짧아진 팔다리 등의 고유형질을 획득한 몽골리안이 북미와 중남미로 퍼져나가 아즈텍 잉카 마야 문명을 잉태하는 과정을 1∼4부에 걸쳐 그려나간다.
5∼8부는 내륙아시아의 기후변화로 스텝지역으로 확산한 몽골리안이 로마 터키 중앙아시아 이집트 등에서 유목문화와 정주문화를 낳는 과정을 담았다.
민족사 중심의 역사다큐멘터리에 익숙한 시청자에게 1편 ''툰트라의 서곡''은 밋밋해 보일지 모른다.
지난달 30일 시사회에서 선보인 1편은 원시 몽골리안의 삶의 원형에 가까운 시베리아 에벵키족 사슴사냥꾼의 행로를 따라가며 시작된다.
지금은 명맥이 끊긴 동시베리아 불리바 마을의 곰 희생제를 통해 곰을 조상신으로 섬겼던 몽골리안의 샤머니즘을 찾아내고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구석기 혁명을 이끌었던 세형돌날의 제작과정을 보여주는 등 형체없는 고대의 역사를 영상에 담아내려는 노력이 역력하다.
30%에 달하는 그래픽 화면이 다큐멘터리의 사실감을 떨어뜨린다는 지적도 없지 않았으나 절대적 자료빈곤에 허덕였던 제작진의 사정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국내에는 몽골리안에 대한 변변한 연구서나 정통한 학자조차 없어 대부분 영어와 일어로 된 자료에 의존했다"는 제작진의 설명은 단순히 볼멘소리만은 아니다.
''몽골리안…''은 무엇보다 상상력에 갇혀있던 인문학적 호기심을 영상화해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다큐멘터리다.
헝가리 일본 터키 싱가포르 등과 각각 10만달러 규모의 수출 가계약을 맺었으며 현재 독일 프랑스 등으로의 수출도 추진중이다.
진기웅 PD는 "유럽 중국사 중심에서 벗어나 우리민족의 근원인 유목민의 시각에서 몽골리안의 발자취를 좇았다는 게 가장 큰 발상의 전환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