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金대통령 4大개혁 점검회의] 연기금 주식투자 3兆로 늘려 .. 추진과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부는 6일 열린 4대부문 개혁 점검회의에서 그동안 벌여놓은 큼지막한 개혁과제들을 이달 안에 완수하겠다고 다짐했다.

    금융 기업 공공 노동 등 각 개혁분야별로 이달중 집중적으로 추진할 과제들도 제시했다.

    금융 부문에서는 한빛 등 공적자금 투입 은행과 하나로종금을 하나로 묶는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하고 최고경영자 선임까지 끝낼 계획이다.

    공적자금의 관리 집행을 책임질 공적자금관리위원회도 이달중 발족시키기로 했다.

    2금융권 구조조정도 가속화해 현대 삼신 한일 등 3개 생명보험사는 공개 매각을 추진하되 인수희망자가 없으면 이달 안에 계약이전 방식으로 정리하기로 했다.

    또 증시 활성화를 위해 서울보증보험에 공적자금을 조속히 투입하고 연기금의 주식투자 규모를 오는 3월까지 현재의 1조8천억원에서 3조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기업 부문에서는 정부 주도의 몰아치기식 퇴출을 지양하고 금융기관 자율에 의한 상시퇴출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기관별로 ''기업신용위험 평가시스템''을 만들도록 하고 부실징후 포착 즉시 퇴출 또는 구조조정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업 인수합병(M&A)을 촉진하기 위해 M&A 전용펀드 설립이 가능하도록 법률을 개정하고 집중투표제 요구조건 완화 등 추가적인 기업지배구조 개선방안도 시행할 계획이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LS일렉트릭, 美 배전반 자회사 1.6억달러 추가 투자

      LS일렉트릭이 북미 현지 배전 솔루션 생산 인프라에 대한 추가 투자를 결정하고 글로벌 배전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LS일렉트릭은 미국 유타주 시더시티에 있는 배전반 제조 자회사 &l...

    2. 2

      스타벅스, 프리퀀시 증정품 가습기 40만대 '자발적 리콜'

      스타벅스코리아가 2025년 겨울 e-프리퀀시 행사 증정품으로 제공된 가습기 2종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배터리 과열로 추정되는 국소적 화재 발생 신고가 접수되자 스타벅스는 이 같이 결정했다....

    3. 3

      美 재무부, 환율보고서에서 또 "韓 펀더멘털과 불일치" 판단

      2025년 하반기 원·달러 환율 급상승이 한국 경제 펀더멘털과는 부합하지 않는다는 미국 재무부 판단이 재차 나왔다. 통상 대미 무역흑자나 경상수지 트렌드를 평가, 분석하는 보고서에서 이례적으로 환율 수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