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남녀 가릴 것없이 몸이 찌뿌듯하면 이웃이나 친구들과 어울려 찜질방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가족끼리 단체로 찜질방을 찾아 화목을 다지는 가정도 있다.

이들은 따뜻한 찜질방안에서 몸을 지지고 수다를 떨거나 가벼운 놀이를 하면서 피로와 스트레스를 확 날려버린다고 한다.

한번에 5천원이상,가계에 적잖은 부담을 주는 것도 사실이지만 중독성처럼 찜질방을 찾게 된다고 주부들은 입을 모은다.

또 집집마다 찜질방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는 기능성 전기장판 등을 마련하는 경우도 많다.

찜질방과 이들 가정용 전열기의 치료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원적외선의 효과=찜질방은 대부분 황토 숯 맥반석 옥돌 게르마늄 등을 가열해 여기서 나오는 열을 쬐는 것이다.

단순히 공기를 덥히는 사우나에 비하면 온열작용에다가 열방사체에서 나오는 원적외선의 효과가 추가된다.

적외선 가운데 파장이 가장 긴 원적외선은 대류나 전도에 의해 열이 전달되는게 아니라 피부를 뚫고 조직으로 투사된다.

따라서 원적외선 요법은 사우나욕에서 장시간 인내하며 땀을 흘리는 것보다도 더 효율적이며 편하고 훨씬 오랫동안 온열효과를 얻을수 있다.

사우나나 고온 온수욕에 비하여 맥박이 덜 상승하므로 고혈압 및 심장병환자에게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적외선이 투사된 조직에서는 분자의 운동에너지가 증가,체온이 상승하며 혈관이 확장되고 신진대사가 활성화된다.

즉 이런 열효과로 근육통 요통 어깨결림 관절통 등의 통증이 감소하고 조직이 부드러워지며 손상된 조직의 치유가 촉진된다.

땀을 통한 노폐물 및 유해물질의 배출이 촉진된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적외선의 인체내 침투력은 2cm 미만에 불과해 인체대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는 힘들다.

따라서 암 당뇨병 고혈압을 예방하거나 치료할수 있다는 광고는 허무맹랑한 것이다.

절대온도(섭씨 영하 2백73도)이상의 모든 물체는 온도에 비례해 적외선을 방사하게 되는데 물질마다 방사하는 적외선의 파장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황토방 숯방 옥돌방 생체게르마늄방마다 방사되는 적외선의 파장에 차이가 날수 있다.

또 생체의 파장에 잘 맞을 경우 공명현상에 의해 원적외선이 더 잘 흡수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실제로 원적외선을 측정해서 정확한 자료를 고객들에게 제시하고 있는 업소는 없다.

온도조건이나 주위의 환경에 따라 파장이 수시로 변하며 어떤 파장대의 적외선이 우리 몸에 가장 유익한지는 의학적으로 밝혀진 바가 아직 없기 때문이다.


<>온열요법시 주의사항=수축기 혈압이 1백80 이상인 고혈압 환자,심장병이 있는 사람, 몸에 고열이 있는 경우,모든 병의 급성기,음주 후 2시간 이내 등의 경우에는 삼가는 것이 좋다.

또 30~60분을 넘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장기간 고온에 노출되면 혈압이 올라가고 체력이 급격히 소모돼 오히려 피로가 누적될수 있으며 심장이나 순환기 질환에 좋지 않을수 있다.

또 모세혈관 확장을 가속화시켜 안면홍조증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뿐만아니라 눈에 지속적으로 고열이 가해져 안구의 단백질을 변성시키면 백내장이나 유리체혼탁이 생길 수 있다.

<>기능성 전기장판의 문제점=전자파는 생체에너지의 흐름을 차단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감소시키고 세포내 DNA와 RNA기능을 방해하여 면역력을 감소시킨다.

이에 따라 암 유산 신경통 수면부족 심장병 치매 파킨슨병 등이 유발될 수 있는 것으로 입증돼고 있다.

기능성 전기장판은 전열판위에 구리나 알루미늄으로 된 전자파 차폐막을 올려놓고 바둑알같은 세라믹 옥돌 맥반석을 박은 것이 주류다.

전문가들은 구리나 알루미늄판만으로 결코 전자파를 차단할수 없다고 지적한다.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는 전자파의 전자기량이 4mG인데 전기장판은 약1백mG의 전자파를 발산한다는 것이다.

전자파는 특성상 아주 두꺼운 콘크리트벽이 아니면 무엇이든 뚫고 나가는 성질이 있다.

따라서 수면중에는 전기장판의 전원을 끄고 사용하는 것이 권고되고 있다.

옥돌 맥반석 게르마늄 등에 의한 전자파 차단은 매우 미미한 것으로 측정되고 있다.

< 도움말=장기언 한림대 한강성심병원 재활의학과 교수,오상용 한림대 산업의학과 교수 >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