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사이버공간에는 지금 화려한 몸단장을 한 중국어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만발하고 있다.

지난해 말 현재 5천7백여개의 각종 전자상거래업체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지난 2~3년동안 불꽃튀는 접전을 벌여왔던 전자상거래 업계는 경쟁력 있는 업체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모습이다.

<>8848넷(www.8848.net)=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를 바탕으로 성장해온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업체.지난해 6월 장쑤성에서 기업간 전자상거래(B2B)사업을 시작,주력업종을 B2B로 전환하게 됐다.

이 회사는 또 12월 자회사인 스다이주펑을 설립, 기존 B2C업무를 담당토록 했다.

이 회사의 사업전환은 중국 전자상거래 분야의 발전방향을 대변하고 있다.

<>알리바바(www.alibaba.com)=무역분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온라인 커뮤니티로 2백여개 국가에 30만여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27개 범주의 제품거래와 협력정보를 갖고 있다.

이중 중국내 제품이 33만5천개,해외 제품이 19만4천개에 달한다.

매일 2천개 이상의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작년 1월 일본 소프트뱅크로부터 2천만달러를 유치했다.

<>미트차이나(www.meetchina.com)=물품거래 뿐만 아니라 다각적인 제휴협력을 통해 중국 시장진출에 대한 컨설팅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중국내 주요 성 도시등과 협력, 중국 물품의 해외 교역에 치중한다.

작년 9월에는 텐진대외경제무역위와 전자상거래 협력을 맺는등 B2B의 새로운 모델을 개척하고 있다.

<>아시아EC(www.asiaec.com.cn)=온라인 검색, 주문, 물류통제 등을 하나로 묶은 전자상거래사이트로 기업의 전자상거래 솔루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작년 4월 중국의 첫 온라인물류시스템인 아시아EC.com을 설립했다.

작년 10월 중국HP와 공동으로 선보인 온라인거래시스템은 구매 판매 물류 등 온라인 거래시장의 각종 기능이 포함돼 있다.


<>중국기업망(www.china enterprise.com)=1백여개 대기업에 걸맞는 온라인 객실예약시스템,온라인 주문 및 쇼핑시스템 등을 개발해 호평받고 있다.

60여만 조항의 데이터를 보유한 중국기업 중국어 영어 검색 데이터 풀,실시간 거래기능을 구비한 동영상 데이터인 중국제품 시장 등을 통해 기업에 최신 경제뉴스를 매일 제공하고 있다.

<>EB2000(www.eb2000.com)=전자부품업종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부품취급 업체에 전자상거래 도구를 제공한다.

샤프 미쯔비시 레이티온 등 세게 주요 반도체 및 부품업체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세계 업체들의 재고를 적시에 파악해 거래비용을 줄이도록 해준다.

중국 전자부 산하 17개 전문가분회 회원에게는 무료로 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화의약구매망(www.chinaaeh.com)=의약 입찰구매 전문 업종의 전자상거래사이트다.

1만8천개의 의약생산 및 유통기업, 5천3백개의 의료기구, 3만6천개의 의약품 가격 등 풍부한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있다.

<>방직전자상거래(www.sinotex.com)=4천여개 방직업체들이 온라인 상에서 제품과 기업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홍콩의 헝지그룹, 미국의 이스트만 등과 제휴해 인터넷을 통한 중국 방직제품 수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회원은 첫해에 1만5천위안,둘째해부터는 1만위안의 회비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