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플라스틱카드 불필요 .. '휴대폰결제시스템 국제표준화 의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휴대폰 결제 시스템은 엄청난 새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동안 기술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됐던 분야다.

    현재 적외선통신 기능을 갖춘 휴대폰이나 개인휴대단말기(PDA)가 세계적으로 2억5천만대 정도 보급돼 있다.

    신용카드 및 현금 등을 이용한 개인결제 규모는 세계적으로 80조달러(비자인터내셔널 자료)나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자연히 휴대폰 결제 시스템이 보급되는 것과 비교해 엄청난 규모의 응용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 경쟁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 부문의 표준 공인기관인 IrDA(국제 적외선 데이터 협회)는 적외선 데이터 통신 프로토콜(신호체계)의 국제 표준화 등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93년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노키아 에릭슨 모토로라 마이크로소프트 NTT도코모 소니 미쓰비시 비자인터내셔널 등 1백여개 업체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하렉스인포텍은 비자 크로스체크 인제니코 등과 함께 이사회 멤버로 협회 활동에 참가해왔다.

    5일 샌프란시스코의 IrDA 기자회견 겸 휴대폰 카드결제 서비스 시연회에서 하렉스인포텍은 유일하게 실제 작동하는 시스템을 선보여 호평받았다.

    하렉스인포텍은 이날 적외선 이용 지불기능을 갖춘 휴대폰으로 자판기에서 음료를 사고 인터넷 쇼핑에서 결제하는 모습을 보여줘 미국의 신용카드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자이로그의 마이크 왓슨 전무는 "휴대폰 무선 결제 서비스를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처음 봤다"고 말했다.

    하렉스인포텍의 서비스는 국내에선 국민카드와 한통프리텔 및 LG텔레콤 등과 협력해 이르면 이달 중 시험운영에 들어가며 오는 9월부터 상용화될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정건수 특파원 ksch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아들 세뱃돈 그냥 묵히긴 아까운데…부모들 눈 돌린 곳이 [뜨는 금융상품]

      설 연휴를 앞두고 청소년 전용 금융 상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자녀의 세뱃돈을 ‘종잣돈’으로 불려주려는 부모의 수요와 미래 고객인 ‘알파 세대(2010년 이후 출생)&rsquo...

    2. 2

      "2000원 대신 2000비트코인 쐈다"…빗썸 사고에 '긴급 점검'

      암호화폐거래소 빗썸에서 고객 이벤트 보상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1인당 2000원이 아닌 2000비트코인(BTC)을 지급하는 대형 전산 사고가 발생했다. 금융당국은 7일 긴급 점검회의를 열고 전방위적인 실태 조사에 나...

    3. 3

      퇴근한 직장인 '필수 코스' 됐다…편의점 '핫템' 뭐길래 [트렌드노트]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전통주'를 검색하자 막걸리부터 증류식 소주까지 다양한 상품이 노출됐다. 막걸리 두 병을 주문하니 40분 만에 냉장 포장된 술이 집 앞으로 도착했다. 편의점 앱에선 유명 막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