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수도권 공장용지 8월께 소진 .. 총량제 제한 따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해 수도권에서 공장을 지을 수 있는 ''공장총량제'' 허가용지가 오는 8월께 모두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수도권 공장부지로 허용할 89만평 가운데 앞으로 사용이 가능한 면적은 13만평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교부는 작년 공장총량제에 묶여 착공하지 못한 이월분 53만평과 지난달말까지 서울과 경기도에 접수된 공장 신·증축 허가신청분 23만평을 고려하면 잔여물량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달부터 지자체에 접수되는 공장 신·증축 허가신청분은 내년에야 착공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임성안 건교부 수도권계획과장은 "지난 99년까지는 총량 설정량에 비해 집행실적이 미달됐으나 지난해에는 수도권내 공장건축의 활성화로 4월말께 총량이 조기소진된 바 있다"며 "올해부터는 산업단지 등의 공장건축과 건축법상 사전허가나 신고대상이 아닌 건축은 총량적용 대상에서 제외해 줄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수도권 과밀을 억제하기 위해 지난 94년 도입된 공장총량제는 매년 수도권 공장건축 허가면적을 총량으로 설정해 수도권 공장건축을 억제하는 제도다.

    유대형 기자 yood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베네수 석유자원 관할 본격화…뉴욕증시, 혼조 마감 [모닝브리핑]

      ◆ 美, 베네수 석유자원 관할 본격화…경제이익·中견제 동시 추구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의 제재로 수출이 막힌 베네수엘라 원유를 인수해 대신 팔고 그 수익금의 사용처까지 결정하겠다...

    2. 2

      '테크 덕후' 핫플 휩쓴 中이모님…세계 최초 '파격 로청' [영상]

      "로봇이 진짜 3차원 공간에 어울리는 몸을 갖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클라비 루 로보락 글로벌 프로덕트마케팅디렉터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엑스포에 마련된 자사 CES 2026 전시관에서 키노...

    3. 3

      루비오 美국무 "다음주 덴마크와 그린란드 문제 논의"

      베네수엘라에 이어 트럼프의 다음 타겟이 그린란드가 될 수 있다는 유럽의 불안감이 깊어지고 있다. 군사적 대안을 포함한다는 언급에, 마르코 루비오 미국무장관은 7일(현지시간) "다음주에 덴마크와 그린란드 문제를 논의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