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남북화해 방안등 북.스웨덴 정상회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요란 페르손 스웨덴 총리 및 EU 대표단은 2일 평양에 도착,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남북이 6.15 선언을 철저히 이행하고 남북관계 진전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EU 대표단은 이날 오후 숙소인 백화원 초대소로 찾아온 김 위원장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방북의 목적이 남북관계의 화해전선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임을 설명한뒤 <>6.15 공동선언 이행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이어 EU 대표단은 오후에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회담을 갖고 북한과 EU사이의 결제협력 강화와 인도적 지원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페르손 총리는 특히 동북아시아 지역의 안정을 위해 북한이 대량살상무기인 미사일의 실험.발사.수출 등을 중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으며,김 상임위원장은 북한이 국제사회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음을 설명한뒤 북한-EU간 경제협력의 중요성을 역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EU 대표단은 3일 오전 김정일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가진뒤 서해직항로를 통해 서울에 도착할 예정이다.

    평양=정태웅 기자

    ADVERTISEMENT

    1. 1

      李대통령 "공권력 총동원 고물가 시정하라"…독과점 정조준

      이재명 대통령은 5일 “독과점 상황을 악용해 국민에게 고물가를 강요하는 이런 현장의 문제는 국가 공권력을 총동원해 반드시 시정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공정거래위원회와 경찰&midd...

    2. 2

      與, 중수청 구조 일원화 가닥…공소청엔 보완수사 요구권만

      더불어민주당이 5일 정부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공소청 설치법안과 관련해 공소청 검사에게 보완수사권이 아닌, 보완수사 요구권만 허용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부안 기준 9개이던 중수청 수사 범위는 6개로...

    3. 3

      반격 나선 장동혁 "사퇴 요구하려면 직 걸어라"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5일 한동훈 전 대표 제명 이후 자신의 거취 문제를 두고 당 안팎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데 대해 “내일까지 누구라도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걸고 제게 재신임이나 사퇴를 요구한다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