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수선물 74대 상승전환…"매수기회 탐색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수선물이 외국인 순매도가 정체된 뒤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세로 전환했다.

    뉴욕 나스닥 등 주가 약세로 출회된 기관의 차익매물이 잘 소화되자 매수기회를 탐색하는 세력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장베이시스가 장중 백워데이션이 출현, 프로그램 매도가 매수보다 많으나 급증하지는 않고 있다. 추가 상승 여지를 겨냥해 콘탱고로 전환할 때 매수차익거래에 나설 태세다.

    그러나 외국인과 개인이 순매도 상태고 증권이 다소 누르려는 듯 매도에 가세, 상승폭은 크지 않다. 전날에도 75.40까지 갔다가 밀린 적이 있어 상승세를 유지와 75선 돌파 여부가 주목된다.

    8일 코스피선물 6월물은 오전 11시 17분 현재 74.80로 전날보다 0.20포인트, 0.27%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장중 74.05로 출발해 이를 저점으로 꾸준히 상승, 75.00까지 올랐다가 되밀리며 74.70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다.

    LG투자증권 금융공학팀 조철수 연구원은 "옵션만기를 앞두고 있으나 잔고 누적이 적고 저가매수세가 견고한 편"이라며 "수급불균형이 크지 않고 일단 이익실현 뒤 상승세를 의식하는 세력들이 많다"고 말했다.

    코스피200지수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SK텔레콤, 한국통신, 한국전력, 포항제철 등 지수관련 대형주가 약세를 보이면서 약보합세를 나타내고 있다.

    시장베이시스는 장중 백워데이션을 보여줘 프로그램 매도가 매수보다 많다. 매도는 차익 170억원, 비차익 140억원 등 310억원이고, 매수는 차익 100억원, 비차익 130억원 등 230억원 수준이다.

    삼성전자를 제외하고는 장중 매도와 매수 호가간 공백도 생기기도 해 차익거래를 둔화시키는 요인을 작용하기도 한다.

    매매주체별로는 외국인이 540계약, 개인이 245계약, 증권이 100계약을 순매도하고 있는 반면 투신이 480계약, 은행이 180계약의 순매수를 보이고 있다.

    한빛증권 관계자는 "시장베이시스가 백워데이션이나 소폭에 그쳐 보유비용을 감안하면 더 벌어져야 이익을 거둘 것"이라며 "오히려 매도보다는 상승을 겨냥하며 매수기회를 탐색하는 세력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이기석기자 hanl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질의로까지 번진 STO…커지는 정치권 외풍 [박주연의 여의도 나침반]

      조각투자(STO) 유통플랫폼 예비인가를 둘러싼 루센트블록 논란이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질의로까지 번지면서 금융당국의 독립적 인허가 판단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루센트블록은 자신들이 부당하게 배제됐다...

    2. 2

      "'오천피' 높다고요? 지레 겁먹어 투자 피하면 기회 놓칩니다"

      “‘5000피(코스피지수 5000선)’가 부담스럽다고요? 지금은 단기간 ‘물릴’ 걸 걱정해 국내 증시 투자를 피할 때가 아닙니다.” 조완제 삼...

    3. 3

      "월 300만원 군인연금 받는데 어쩌나"…60대 고민 깊어진 이유

      서울에 사는 68세 A씨는 월 300만원가량인 군인연금과 연간 2000만원대 금융소득으로 노후를 보내고 있다. A씨 부부는 요즘 치솟는 물가에 고민이 깊다. 그런데다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넘어 금융소득 종합과세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