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내수시장 침체 속에서 식품업체들은 해외 시장 진출뿐만 아니라 신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낮은 이익 구조에서 탈피해 수익성을 높이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농심은 다음달 21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관의 사업 목적에 스마트팜업을 추가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농장이다. 이상기후의 영향을 덜 받고 생산성이 높아 차세대 농업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2018년 사내 벤처 형태로 스마트팜 사업을 시작한 농심은 2022년 11월 오만에 스마트팜을 수출했다. 올해 말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지역 약 4000㎡ 부지에 스마트팜 시설을 구축하고 운영도 맡을 예정이다. 농심의 스마트팜 사업은 신동원 농심 회장의 장남인 신상열 미래사업실장이 진두지휘하고 있다.동원그룹도 사업 다각화에 나섰다. 참치회사로 알려진 동원은 종합식품회사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포장재, 2차전지 등 신사업 영역도 확장하고 있다. 참치캔을 만드는 동원시스템즈는 2011년 2차전지 원통형 케이스 제조업체 엠케이씨를 인수한 뒤 각종 포장재와 소재 등 신사업을 본격화했다. 신사업에 힘입어 지난해 동원시스템즈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3.7% 증가한 91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1조3343억원으로 4.5% 늘었다.글로벌 불닭 열풍의 주인공인 삼양식품도 신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10월 식물성 헬스케어 통합 브랜드인 ‘잭앤펄스’를 선보이고 건강기능식품과 간편식 등을 개발, 판매하기 시작했다. 삼양그룹은 지난해 연구개발 조직인 삼양스퀘어랩에 노화연구센터와 디지털헬스연구센터를 신설하고 개인 맞춤형 식품 개발 등에 나섰다. 향후 바이오로 사업
글로벌 K뷰티 열풍의 수혜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화장품업계도 해외 생산·유통망 확대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2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제조업자개발생산(ODM) ‘투톱’인 코스맥스와 한국콜마는 미국·중국 등에서 생산설비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코스맥스는 총 1300억원을 투자해 중국 상하이 신좡공업구 내에 생산설비를 포함한 코스맥스차이나 신사옥을 짓고 있다. 2026년 신사옥이 완공되면 현지 영업망을 확대하고 외부 기관 및 기업들과 공동 연구에 나설 계획이다. 코스맥스는 작년 8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영업소를 열고 현지 인디 브랜드 유치에도 나섰다.한국콜마는 상반기에 미국 펜실베이니아 2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다. 지난해 국내외 공장을 ‘풀가동’해도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정도로 주문이 밀려들자 주요 고객사가 몰려 있는 미국에 새로운 공장을 짓기로 했다. 미국 2공장이 완공되면 한국콜마의 연간 총생산능력은 14억8200만 개에서 20억4200만 개로 대폭 증가한다.대표적인 K뷰티 유통채널인 CJ올리브영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현지법인을 세우고, 오프라인 1호 매장을 열겠다고 발표했다. 현지에 국내와 같은 상품 소싱, 마케팅, 물류 시스템 등 전반적인 사업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목표다.K뷰티 기업의 해외 탈출 러시는 확산할 전망이다. 국내 시장 성장세가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따르면 화장품 수출액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100억달러(약 14조4000억원)를 돌파했다. 미국에서는 프랑스를 제치고 수입 화장품 점유율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이선아 기자
국내 애니메이션 역사에서 가장 많은 관람객을 동원한 작품은 2011년 개봉한 ‘마당을 나온 암탉’(220만 명)이다. 14년이 지난 지금도 부동의 1위를 지키며 지난달 재개봉했다.이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한 심재명 명필름 대표(사진)는 23일 “여전히 역대 최다 관람작이라는 사실이 기쁘면서도 한편으론 아쉽다”고 소회를 털어놨다. 심 대표는 “수익성이 불안정한 국내 애니메이션의 특성상 ‘뽀롱뽀롱 뽀로로’ ‘사랑의 하츄핑’ ‘로보카 폴리’ 등 사전에 검증된 지식재산권(IP)만이 극장에서 개봉되는 게 현실”이라며 안타까워했다.이런 상황은 애니메이션 선진국인 일본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게 심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일본은 극장에서 개봉한 애니메이션이 TV와 비디오, 해외 판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으로 뻗어가며 수익을 올리는 체계가 확실히 자리잡혀 있다”며 “애니메이션이 일본 영화산업 전체를 견인할 정도”라고 했다.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에 대해서도 “극장 애니메이션이 실사 영화보다 아직 점유율이 낮지만 이를 활용한 원소스멀티유즈가 쉬워 상당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심 대표는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이 발전하려면 유아에 집중된 시청 연령층을 성인으로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 애니메이션인 도라에몽과 드래곤볼처럼 전 세대를 아우를 스토리 개발과 투자가 필요하다”며 “OTT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규 콘텐츠를 제작하는 시도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 지원에 대해서는 “100억원 정도인 애니메이션 모태펀드의 규모와 투자 의무 비율을 높이고 관련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