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기업정보의 보고다.

인터넷만 연결되면 특정 기업의 신용정보와 영업현황은 물론 기업및 금융 관련 각종 뉴스 등 투자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상당수 사이트는 유료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기업 정보는 무료로 얻을 수 있다.

한국신용평가정보가 운영하는 키스라인(www.kisline.com)에는 32만개 기업의 각종 정보가 들어 있다.

기업 산업 그룹 금융 등 다양한 정보를 전문 분석연구원들이 가공.분석해 제공한다.

기업 재무분석정보, 전문 애널리스트에 의해 작성되는 4백여개의 세부산업에 대한 리포트 등도 실려 있다.

기업 개요 정보에는 설립일, 본사 및 공장 주소, 업종, 주요 상품, 계열사, 요약 재무제표 등이 포함돼 있으며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상장.코스닥업체는 3월중, 외부감사 업체는 4월중 최신 재무제표 정보가 올려진다.

또 한국경제신문과 공동으로 조사해 작성하는 국내 신설법인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자금시장 외환시장 등 금융관련 정보도 갖춰 놓았으며 매달 80만원에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기업정보가 운영하는 사이트(www.eccompany.co.kr)에는 23만6천여 기업들에 대한 상세정보가 담겨 있다.

종업원 5인이상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해 경영자 및 재무정보, 회사연혁, 기술, 인증, 업종동향 등의 정보를 갖췄으며 주력 생산품에 대한 각종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

월 이용료는 3만3천원이다.

제이스톡(www.jstock.com)은 무료로 20만개 이상의 기업정보를 제공한다.

제공되는 정보는 일반현황, 임원, 사업내용, 특허및 허가, 수출입품, 회사연혁, 관계회사, 합작제휴 현황 등이며 산업별 우량기업, 재무제표 등의 정보도 갖췄다.

PC통신 회사들도 기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유니텔은 기업들의 정보를 "신용정보"와 "비즈니스 정보"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신용정보 코너에서는 한국신용정보, 한국신용평가 등에서 제공하는 기업들의 신용정보와 함께 법무법인들이 서비스하는 기업간 채권, 채무 해결방안들에 대한 정보도 들어 있다.

기업정보제공 전문사이트인 비즈파크(www.bizpark.co.kr)는 무료로 기업들의 일반정보와 분석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분석, 정리해 제공한다.

약 20만개 기업의 일반정보와 3만여개 기업의 분석정보를 회원들에게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벤처기업의 기술을 평가해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다.

포아이즈닷컴(www.fouris.com)은 포항공대 교수와 연구원 대학원생들이 유망 기업의 기술을 독자적 방법으로 평가해 그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독창성 성장성 경쟁환경 시장여건 등 각 주제별로 전문연구진의 평가 결과를 무료로 알아볼 수 있다.

전유시스템은 인터넷 홈페이지(www.jyou.co.kr)를 통해 일반 기업현황과 대표자, 매출비중 등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물정보와 연계해 각 기업의 대표자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놓았으며 주식정보와 경제정보도 갖춰 놓았다.

아이티비즈코리아(www.itbizkorea.com)에서는 해외기업의 주요 업종과 주소, 연락처 등에 대한 정보를 서비스한다.

코스닥증권시장(www.kosdaq.co.kr)에서는 코스닥 기업의 모든 재무 관련 사항 및 임원.주요 주주의 소유주식 현황, 불성실 공시, 시장조성 내역 등의 정보를 무료로 얻을수 있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