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뉴트렌드] 서비스 업그레이드...'퓨전' 바람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창업 시장에 기능 업그레이드 바람이 불고 있다.
소비자 욕구가 다양화되면서 기존 업종에 서비스 수준을 높이거나 취급 품목을 추가한 퓨전형 창업이 늘고 있는 추세다.
경제는 어렵지만 창업시장에선 기존 업종을 변형해 기술이나 인테리어, 상품 서비스 등을 업그레이드해 성공을 거두는 사례가 많다.
상품이나 사업아이템의 라이프 사이클이 빨라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주변 환경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업그레이드해야 생존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서울 여의도에서 10평 남짓한 생선 초밥집을 운영하는 김태언씨(48)는 생선 초밥을 배달 판매해 짭짤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
고급 일식집에서 맛볼 수 있는 생선 초밥을 적정 가격으로 공급해 인기를 끌고 있다.
김씨는 스티로폼으로 만든 배달 용기에 생선 초밥을 넣고 다른 박스로 2중 포장을 해 초밥의 생명인 선도 관리에 신경을 썼다.
사업 초기엔 생선 초밥을 배달하는게 사업성이 있을지 망설였지만 깔끔한 포장과 신속한 배달로 인근 사무실과 아파트 단지에서 주문이 쏟아지고 있다.
업종의 업그레이드는 이처럼 간단한 기술을 도입하거나 특정 기능을 추가한 형태, 인테리어를 강화한 형태가 일반적이다.
맥창업정보시스템의 임영서 실장은 "업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업그레이드를 통해 끊임없이 수익을 늘리는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업종별로 업그레이드형 창업 전략을 소개한다.
외식업 =소점포로 창업이 가능한 외식업은 업그레이드 바람이 가장 거세다.
서구화 영향으로 패스트푸드나 퓨전 요리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고객층을 특화해 인테리어와 메뉴를 서양식으로 바꾸는 경향이 강하다.
음식점 경영자들은 실내를 고급스럽게 꾸며 제품 가격을 올릴 경우 채산성이 좋아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전통 음식의 현대화와 퓨전화도 눈에 띄는 현상이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찜닭 숙성삼겹살 대나무 오리고기전문점 동태찜 생라면전문점 등을 꼽을 수 있다.
찜닭은 안동 지방에 전해지는 요리로 닭을 고열로 순간 조리해 오랜시간 푹 익히는 닭도리탕과 다른 맛을 낸다.
전통 음식을 현대화한 찜닭은 닭도리탕에 불고기 양념을 접목시켜 매콤달콤한 맛으로 신세대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판매업 =판매업에서는 기능을 향상시킨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매장에서 고객을 기다리지 않고 직접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도 많아지는 추세다.
요즘 인기를 끄는 향기사업의 경우 천연 오일 등에서 향을 채취해 자연 친화적인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향수 종이를 이용해 명함이나 카드, 청첩장 등을 인쇄해 주는 향기 프린터숍도 기술력을 높여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속옷의 경우 기능과 패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하나의 독립된 패션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여성의 체형 보정 효과를 강조한 기능성 제품이 인기를 끌고 야광팬티 커플팬티 등 젊은층을 대상으로 한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까지 나와 패션화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서비스업 =업종의 변화 폭이 다양한 서비스 업체들은 기능 확장 및 현대화를 통해 매출 증대 전략을 짜고 있다.
영어 교육 바람을 타고 놀이방에 영어학습을 접목시킨 영어 회화놀이방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곳에서는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식당 가게 등 상황별 시설을 설치해 생활 체험 방식으로 교육을 시키고 있다.
단순한 아이 돌보기에서 동화 구연, 컴퓨터, 어린이 독서지도 등 특기 교육을 병행하는 베이비 시터업도 성장 사업.
구멍가게는 편의점으로 바뀌고 있고 복사와 문방구를 판매하던 매장은 사무 편의점으로 바뀌고 있다.
사무 편의점은 워드지원 복사 제본 등 인쇄 및 문구 등을 갖추고 비즈니스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시설 대여업 =90년대 창업 시장을 주름잡던 노래방 PC방 만화방 게임방 사업은 공급과잉과 신규 수요 감소로 급격히 퇴조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간단한 리모델링이나 아이디어를 이용한 업그레이드로 새 문화 공간으로 태어나고 있다.
비디오방은 고음질 고화질의 DVD방으로 바뀌고 있다.
이 사업은 초기에 추가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게 흠이지만 추가 물품 구입비가 저렴해 자리만 잡으면 수익성이 좋다.
PC방은 멀티방으로 바뀌고 있다.
멀티방은 고성능 컴퓨터와 고급스런 인테리어, 사무기기 등으로 꾸며져 사무관련 지원 업무와 함께 휴게 공간을 제공해 수요가 늘고 있다.
노래방은 테마 노래방이나 포토 노래방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고 노래를 하면서 사진 촬영이 가능한 포토노래방도 생겨났다.
오락실도 대형화 고급화되는 추세다.
< 생활경제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