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뉴트렌드] "불황 모른다" .. 유.아동 관련 유망아이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불황기를 맞아 창업 시장에 새 바람이 불고 있다.
기존 점포를 리노베이션해 경쟁력을 높여 생존하는 전략을 펼치는 사업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올 하반기들어 대규모 할인 매장의 대규모 출점에 대해 중.소 소매 업자들은 점포를 리모델링해 맞서고 있다.
90년대에 인기를 모았던 노래방 만화방 PC방 등 '방' 관련 사업도 인기가 떨어지면서 점포 리노베이션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최근 매장을 새로 꾸미는 업주들은 대부분 안정적이고 유행을 타지 않는 신규 업종을 찾고 있다.
업종을 변경하는 경우 아동관련 사업이 가장 인기가 높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점포 리노베이션을 할 경우 추가 비용에 따른 손익 분기점을 철저하게 따져보고 안정성과 수익성이 높은 업종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유.아동 관련 업종중 점포 리노베이션에 적합한 유망 아이템을 소개한다.
영어회화 전문학원 =젊은 주부층을 중심으로 아이들의 영어회화 실력를 어릴 때부터 키워주려는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각광받고 있는 아이템이다.
유.아동 인구가 많은 아파트 단지나 주택가 인근에 위치한 PC방 등 중형 점포에서 리노베이션 아이템으로 적합하다.
이 사업은 30평 이상의 규모에서 가능하며 기존의 PC를 컴퓨터 교육시설에 활용할 수 있다.
놀이시설 멀티시설 쿠킹교실 등을 새로 만들려면 4천만원 정도가 들어간다.
놀이방 교육은 요리 실습, 컴퓨터 교육, 외국문화 체험, 예절 교육 등 실생활과 연계한 영어회화 방식으로 진행된다.
30평 규모에서 유치부 3개반, 아동부 5개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월 회비는 유치부 25만원, 아동부 15만원 선이다.
정원을 1백% 채울 경우 월 평균 1천만원 가량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 초기에 원생을 확보하려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공개 수업을 하면 된다.
유.아동복 할인점 =대형 할인점에 밀려난 소규모 남성복 및 여성복 의류 점포들이 선호하는 리노베이션 아이템이다.
이 사업은 10평 이하의 소형 평수에서 가능하며 초기 물품비, 인테리어 비용 등을 포함해 2천만원 가량의 비용이 들어간다.
유.아동복 할인점은 3~15세의 성장기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동복을 할인 판매한다.
판매 가격은 시중가보다 20~30% 저렴하다.
이 사업은 지역 밀착형 아이템으로 젊은 주부층이 주요 고객이다.
따라서 밝고 깔끔한 분위기의 인테리어와 신상품 중심의 디스플레이로 소비자 관심을 끌어 단골을 만드는게 성공 포인트다.
출산 이벤트업 =산부인과가 있는 병.의원이나 산후 조리원 근처가 사업 장소로 적당하다.
건물의 2,3층에 위치한 10평 규모의 점포에 적당한 리노베이션 아이템이다.
풍선 데코레이션 물품, 순산 조형물 제작 물품 등을 갖춰 한다.
리노베이션을 하려면 2천만원 가량이 필요하다.
이 곳에서는 산모의 진통 과정부터 아기 탄생순간, 아빠와 가족들의 첫 대면 등 출산 전과정을 비디오로 담아 제작해 준다.
또 출산 후 아내를 위한 각종 이벤트을 연출하고 각종 조형물을 제작해 준다.
아이디어와 기술이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점주가 직접 제품과 이벤트를 연출해야 한다.
점주의 능력이 있다면 적은 투자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어린이 미용실 =2천가구 이상의 아파트 단지 근처 매장이나 일반 소매 점포 운영자들이 고려해 볼만한 업종이다.
실평수 10평 이상이면 업종 변경이 가능하다.
미용집기 용품, 인테리어 비용, 실내 놀이터 등을 설치하는데 3천만원 정도가 필요하다.
어린이 전용 미용실은 기존의 미용실, 이발소에서 소외된 어린이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사업이다.
매장에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캐릭터가 장식돼 있고 모니터를 통해 만화영화가 상영된다.
차례를 기다리는 아이들을 위해 실내 놀이터도 갖춰져 있다.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게 단점이지만 홍보와 이벤트 등을 통해 고정 고객이 확보되면 높은 수익을 예상할 수 있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