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 음식점 '손님들 줄섰네' .. 장어구이.숯불바비큐 치킨등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가족단위로 외식을 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서 주택가나 아파트 밀집지역 등 지역상권을 배경으로 하는 생활밀착형 외식이 창업 아이템으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역세권이나 도심의 고가.대형 음식점들이 베드타운 인근으로 자리를 옮겨 현지 상권에 맞게 규모를 줄이고 가족들이 함께 와서 먹을만한 저렴한 메뉴를 선보임으로써 쏠쏠히 재미를 보고 있다는 것.생활밀착형 외식업은 임대료와 권리금 부담이 적어 그만큼 창업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대표적인 생활밀착형 외식업종들을 소개한다.
장어구이 전문점=장어구이는 고단백 보양식으로 널리 알려져있어 찾는 사람이 많은 음식중 하나다.
다만 값이 비싸다는 게 흠이었으나 유통단계의 간소화로 중간마친이 없어져 요즈음은 값도 크게 내려갔다.
과거에는 kg1 당 3만~4만원 했던 장어구이를 지금은 2만원대에 제공할 수있게 돼 가격에 다소 부담을 느껴왔던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
대표적 장어구이 전문점중 하나인 "장어마을 해물촌"은 조리시간을 크게 단축시킨 최신 조리 시스템을 개발해 가격을 낮추고 서비스의 질도 개선했다.
생맥주 전문점=국내에서 생맥주가 본격적으로 생활의 한부분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청바지,통기타와 함께 청년문화의 상징으로 등장했던 1970년 초반.그후 호프집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불리고 있는 생맥주 전문점은 끝없이 세분화되는 고객층에 대응하면서 다양한 규모와 형태로 변화를 거듭해왔다.
최근들어서는 주거지로부터 가까운 곳에 위치해 부담없이 한잔 할 수 있는 선술집형 생맥주 전문점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지역상권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편안한 분위기의 소형 생맥주 전문점이 신업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매실통삼겹살 전문점=매실주에 48시간 숙성시킨 삼겹살을 구워서 바비큐 소스,매실소스 등 각종 소스와 함께 제공하는 음식점이다.
독창적인 메뉴를 즐기려는 신세대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는 퓨전 스타일의 외식 아이템중 하나다.
카페 분위기의 세련된 인테리어도 인기의 비결이다.
퓨전 스타일의 삼겹살 전문점이 처음 등장할 무렵에는 역세권이나 대학가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지역상권에서도 가족단위 고객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주택가 주변의 일반 삼겹살집을 매실통삼겹살 전문점 등의 퓨전 삼겹살 전문점으로 전환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숯불 바비큐 치킨 전문점=숯불에 구워서 양념소스나 소금으로 조리를 한 바비큐 치킨을 제공하는 음식점이다.
숯불 바비큐 치킨 전문점은 숯불 바비큐 주류 전문점과 함께 1980년대 중반부터 4~5년 정도 붐을 이루었다가 사라졌다.
일일이 손으로 구워야 하는 힘든 조리과정 때문에 운영자뿐 아니라 소비자들로부터도 외면을 당했었다.
그러나 최근 조리과정을 현대화시키고 맛을 향상시키면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특히 숯불 바비뷰 치킨 전문점은 소점포로 운영이 가능하고 배달 메뉴로 적합해 주택가,아파트 주변 등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강창동 기자 cdkang@hankyung.com
< 도움말=유재수 한국창업개발연구원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