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실행가능한 계획 구체적으로 짜라..소자본창업 성공 7단계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소자본 창업은 진입장벽이 거의 없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 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실패할 확률도 높다.
많은 사람들이 ''사장''의 꿈을 안고 뛰어들지만 쓴잔을 마시고 나가떨어지는 사례가 부지기수다.
창업을 준비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일이다.
창업준비에서부터 업종선정, 매장오픈, 고객확보 및 유지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고 강력하게 추진하지 않으면 성공을 보장받기 힘들다.
1. 창업준비
창업가는 사업주체로서 모든 창업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창업을 결심했다면 첫번째로 해야할 일은 경영이념을 설정하는 것.
무엇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지와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것인지를 검토함으로써 보다 의미있는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물론 수익목표도 세워야 한다.
창업환경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2. 업종선정
창업환경과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검토를 거쳐 시대의 흐름과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찾아내는 것이다.
성공적인 업종선정을 위해서는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자금조달 범위 안에 있는 업종이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업종선정 기준을 충족하는 후보업종이 선정되면 그 업종이 과연 얼마나 사업적으로 타당한가를 구체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규모, 예상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 등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이들 자료를 기초해서 사업타당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업종을 최종적으로 확보하면 된다.
3. 사업계획수립
사업성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업종을 선정하고 나면 구체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계획사업의 개념과 세부 실행계획을 담고 있는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추진방향과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다.
여기에는 업종과 제품, 시장현황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계획,운영계획, 자금 및 수지계획 등이 포함된다.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4. 입지선정
업종선정을 먼저 할 것인가 아니면 입지선정을 먼저 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은 의미가 없다.
창업가의 사정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면 된다.
업종을 먼저 선정했다면 선정한 업종의 주고객층이 많이 모여드는 곳에 입지를 정한 다음 상권분석 과정을 거치면 된다.
점포사업을 할 경우 상권분석은 사업의 성패가 걸릴 만큼 중대한 문제다.
상권분석의 핵심은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령대별 성별 시간대별로 유동인구를 조사하고 해당 상권의 현재 상황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전망도 분석하는 것이 좋다.
5. 자금마련
창업자금의 50% 이상은 자기자금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외부에서 자금조달을 과다하게 하게 되면 창업초기부터 무리수를 두게 되는 경우가 많고 예측하지 못한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응능력이 저하된다.
사업을 벌이다 보면 뜻하지 않은 곳에 자금수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은행 등 금융기관의 자금, 정부지원자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자금마련과 수지계획을 세워둬야 한다.
6. 개업준비
창업준비를 잘해 여러가지 과정을 원만히 처리했다고 하더라도 창업의 마무리 단계인 영업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헛수고를 한 결과가 된다.
이 단계에서는 판매할 상품을 준비하고 종업원을 채용하고 훈련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영업허가나 신고 등 행정절차도 밟아야 한다.
7. 오픈
창업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실제로 사업을 착수함으로써 시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도상연습이 아니라 실전에 투입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특정 시장을 놓고 다투는 경쟁자를 이겨내지 못하면 자신이 희생되는 냉엄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