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場선 '달리는 말' 타라 .. 이동평균선 정배열 종목 등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종합주가지수가 800선으로 치닫고 있다.
앨런 그린스펀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미국 경제의 침체가 곧 끝날 것같다"는 코멘트가 불쏘시개가 됐다.
연일 갭(GAP) 상승을 보일 만큼 시장 내부에 강한 기대감과 매수세가 형성돼 있다.
작년 10월부터 진행된 증시 랠리에 불을 붙인 외국인이 연초 이후 관망세로 돌아서자 개인과 기관이 차례로 ''사자''의 바통을 이어받았고 지난주 후반부터는 외국인이 최대 매수세력으로 다시 전면에 나서고 있다.
돌아온 외국인이 블루칩과 중저가 대형주를 사들이고 기관도 이에 적극 가담, 블루칩과 중저가 대형주에 매기가 몰리고 있다.
증시전문가들은 강세장일 때는 ''달리는 말에 올라 타는게 투자의 정석''이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이번 상승랠리가 ''제한적 실적장세''의 성격이 강해 잘 나가는 종목에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유입될 것이란 분석이 많다.
전문가들은 이동평균선이 정배열 상태로 진입했거나 외국인과 기관이 관심을 갖는 종목중 신고가 행진을 벌이는 종목을 눈여겨 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평선 정배열 종목 =5,20,60,120일 이동평균선이 위에서부터 아래로 차례대로 정배열된 종목은 기술적 분석상으로나 경험적으로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이른바 ''추세가 살아있는'' 종목이다.
지난 주말 5일선이 20일선을 꿰뚫고 올라 단기 골든크로스를 발생시키면서 이평선이 정배열 상태로 바뀐 삼성전자가 대표적인 사례다.
포항제철과 국민은행, 현대자동차 등 블루칩도 여기에 속한다.
중저가 대형주 중에는 조흥은행 외환은행 삼양사 한진해운 동국제강 기아자동차 동양메이저 한솔제지 삼성중공업 삼성테크윈 신성이엔지 아남반도체 INI스틸 한화석유화학 등이 대표적이다.
또 대림산업 한국타이어 삼성물산 제일모직 대한항공 LGCI SK 현대중공업 SKC 삼보컴퓨터 한미은행 신한지주 대신증권 아세아시멘트 등도 정배열 종목군에 포함된다.
고가 종목중에는 제일기획 신세계 삼성화재 삼성전기 하이트맥주 제일제당 등의 상승 추세가 살아있다.
외국인.기관 선호종목 =외국인의 화려한 ''컴백''과 국내 기관의 매수세로 이들 ''큰손''이 사들이는 종목도 상승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연초부터 지난 주말까지 외국인은 한국전력 국민은행 포항제철 현대차 등 블루칩을 많이 사들였다.
또 개별종목 중에는 외환카드 삼성화재 제일제당 대한항공 LG전자 삼성물산 제일모직 신한지주 현대백화점 삼성전기 LG생활건강 웅진닷컴 현대차2우B 대우증권 등에 대해서도 매수세를 보였다.
국내 기관의 경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 삼성전기 SK텔레콤 현대중공업 하나은행 삼성물산 LG투자증권 등을 많이 사들였다.
삼보컴퓨터 LG화학 대우떼?/b> 현대모비스 금강고려화학 대한항공 LGCI INI스틸 굿모닝증권 고려아연 등에 대해서도 매수우위를 유지했다.
특히 현대차 LG전자 대한항공 삼성물산 삼성전기 등은 외국인과 기관이 ''쌍끌이'' 매수세를 보인 종목이다.
신고가 경신 종목 =지난 주말 거래소 시장에서만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이 78개에 달했다.
증시가 강세를 보이면서 그만큼 많은 종목들이 골고루 올랐다는 얘기다.
때문에 신고가 종목 중에서도 올들어 연중 최고치 기록 종목 등으로 압축할 필요가 있다.
작년 말과 비교해 신고가를 만들어낸 종목중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LG화재 대한항공 현대중공업 신세계 LG화학 삼보컴퓨터 대우건설 한진해운 한진 INI스틸 동국제강 동양메이저 한국타이어 등을 눈여겨볼 만하다는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투자전략 =강세장에서는 주변주보다는 주도주에 올라타는게 정석이다.
주도주가 지수와 연동돼 상승세를 지속하거나 지수보다 초과수익률을 올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주도주는 지수에 비해 늦게 상승세가 꺾이는 속성을 갖고 있다.
지수가 불안한 조짐을 보일 때는 후발주나 주변주가 먼저 급락한다.
동양종금증권 박재훈 투자전략팀 차장은 "주도주의 시세가 현격하게 꺾이는 추세가 보이면 증시가 하락세로 접어들 가능성이 높다"면서 "중저가 대형주에 투자하되 단기적으로 5일선이 깨지면 매도 관점을 유지하는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건호 기자 leekh@hankyung.com
-----------------------------------------------------------------
정배열 종목 (KOSPI200 종목기준)
조흥은행 삼양사 하이트맥주 대림산업 한국타이어 기아자동차 한진해운 삼성화재 삼성물산 제일제당 동국제강 제일모직 동양메이저 아남반도체 아세아시멘트 대한항공 대신증권 LGCI SK INI스틸 한솔제지 신세계 외환은행 현대차 포항제철 삼성전자 하나은행 삼성전기 현대중공업 한화석화 삼성중공업 SKC 신성이엔지 삼성테크윈 삼보컴퓨터 한미은행 제일기획 신한지주 국민은행
외국인 순매수 상위종목 (1월중 금액순)
한국전력 국민은행 현대자동차 포항제철 외환카드 대신증권 삼성화재 제일제당 대한항공 LG전자 삼성물산 제일모직 신한지주 현대백화점 삼성전기 LG생활건강 웅진닷컴 현대차2우B 대우증권
기관 순매수 상위종목 (1월중 금액순)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삼성전기 SK텔레콤 현대중공업 하나은행 삼성물산 LG투자증권 삼보컴퓨터 LG화학 대우조선 현대모비스 금강고려 대한항공 삼성전자우 LGCI INI스틸 굿모닝증권 고려아연
신고가 기록종목 (작년 12월말 대비)
삼성전자 포항제철 한국전력 국민은행 현대자동차 신한지주 삼성증권 삼성화재 삼성물산 삼성전기 삼성중공업 LG화재 대한항공 현대중공업 신세계 LG화학 삼보컴퓨터 대우건설 한진해운 한진 INI스틸 동국제걍 동양메이저 한국타이어
< 자료 : 동양종금증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