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스타워즈] '무릎에서 사고 어깨에서 파는 매매'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수익이 나고 있는 종목을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투자자들에게는 무척이나 부담이 가는 일 중의 하나다.
특히 보유한 종목이 시장상황에 따라 급변할 때 더욱 매도에 대한 유혹을 느끼는 것은 당연지사.
단기적인 유혹에 매도해 버린 종목을 한동안 잊고 지내다가 우연히 가격을 확인할 때면 매도한 가격보다 더 많이 상승한 경우가 종종 있다.
가슴이 쓰리다. 특히 손절매를 한 종목이 상승해 있을 때는 더욱 그렇다.
단기 수익에 매도하고 싶은 유혹을 물리치고 목표수익률까지 기다리는 투자자들은 결과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그 기회비용으로 돌려 받는다. 다만 전제가 되는 것은 사전에 충분히 분석된 종목이라는 점.
최근 삼성파브PDP가 후원하는 한경스타워즈 투자수익률 게임에 참가하고 있는 증권 전문가들 중에서도 이러한 단기 수익추구에 대한 유혹은 당연한 일.
그러나 이날까지 수익률 30%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들은 단기적인 상승이 아닌 중.장기적인 상승을 지속하고 있는 종목들이다. 이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는 참가자들은 특징 있는 매매패턴이 있었다.
◆ 화인텍(33500) = 이날까지 참가자 보유잔고 상위 50종목 중에서 35%의 종목 수익률을 기록했다. 화인텍을 보유하고 있는 참가자들은 한국투자신탁증권의 조성욱 대리와 제일투신운용의 이승준 운용역.
조 대리와 이 운용역은 매매패턴과 선정 종목들에서 유사성이 많다. 때로는 같은 종목을 매매수하기도 하지만 매도시점에는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화인텍의 경우는 동일한 매매패턴과 시각을 갖고 있다.
조 대리의 경우 스타워즈 시작 초반부터 화인텍이 조정을 받을때 마다 집중적으로 분할매수 하여 종목수익률 43.8%를 거뒀다. 이 운용역의 경우는 일단 화인텍의 매수해 단기이익을 실현한 후 재매수 하여 종목수익률 +29.3%를 기록했다.
화인텍은 10일 이동평균을 지지선으로 해 꾸준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완만한 상승추세는 인위적일 정도로 부드럽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날에는 신고가를 경신했다.
한국투자신증권의 조성욱 대리는 "실적이 수반되는 종목 중에서 챠트 우량주를 집중적으로 매수했다"며 "화인텍의 경우 중기적인 관점에서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으로 본다"고 말했다.
◆ 한국미생물연구소(41960) = 이날까지 참가자 보유잔고 상위 50종목 중에서 +36%의 종목수익률을 기록했다. 한국미생물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참가자는 제일투신운용의 이승준 운용역.
이 운용역의 경우 한국미생물연구소에 대한 애착이 강하다. 특히 이 운용역의 매매특징을 살펴보면 종목에 대한 확신이 있는 경우 시장변화에 쉽게 반응하지 않는 다는 점.
이 종목의 경우 이 운용역의 자산구성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 한국미생물연구소에 대해 이 운용역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높게 평가했으며 이날까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종목.
한국미생물연구소의 특징이라면 조정폭은 크지 않은 반면, 상승할 때는 지속적인 매기가 수반된다는 점이다. 이날 52주 신고가인 1만5,150원을 기록했다.
◆ 삼성SDI우(06405), 아이씨텍(53700) = 이날까지 참가자 보유잔고 상위 50종목 중에서 삼성SDI우는 +32%, 아이씨텍은 +42%의 종목수익률을 기록했다. 삼성SDI우와 아이씨텍을 보유하고 있는 참가자는 현대증권의 류한묵 차장.
류 차장은 스타워즈 누적수익률에서 중위권에 머물고 있지만, 매매한 종목들은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류 차장은 과거 하이트맥주우를 매매하여 54.2%에 달하는 높은 종목 수익률을 올린 경험이 있다.
삼성SDI우는 류 차장이 매수한 후 강한 상승세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종목이며 아이씨텍은 이날까지 스타워즈 참가자 보유잔고 상위 50종목 중 가장 높은 종목 수익률을 기록했다.
류 차장의 매매패턴은 다른 참가자들과 확연히 구분된다. 종목 가격의 변곡점을 확인하고 매매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무릎에서 사고 어깨에서 파는 매매'.
삼성SDI우와 아이씨텍의 경우 류 차장은 단기적인 조정을 확인한 후 전형적인 매매패턴인 '변곡점 매매'를 구사한 것.
현대증권 류 차장은 "남들과는 매매패턴이 다른 점이라면 바로 시장을 신뢰한다는 기본원칙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라며 "추세가 진행되고 있는 종목의 움직임을 확인해 매매하는 것이 때로는 단기적인 변동성을 제거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윤태석기자 tsyoon@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실시간 매매내역은 http://richway.hankyung.com/starwars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