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006.04.02 21:49
수정2006.04.02 21:52
"기차 배는 가라,돼지가 나가신다"
기차 배 등의 모양을 흉내낸 테마형 음식점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돼지를 테마로 한 이색음식점이 등장,눈길을 끌고 있다.
(주)씨티에스코리아(대표 신명범)는 최근 돼지고기 전문음식점인 "복(福)포그하우스"라는 이색 아이템을 개발,프랜차이즈 가맹점 모집에 나서고 있다.
복(福)포그하우스는 돼지 이미지를 테마로 복돼지 형상의 건축물을 이용한 돼지고기 전문음식점이다.
돼지는 한국인들에게 풍요와 복의 근원으로 인식되는 친숙한 동물이다.
돼지고기는 또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먹는 음식중 하나다.
돼지고기 전문점이 기본적인 고객확보가 그다지 힘들지 않은 것은 이같은 이유 때문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한다.
외식산업 분야에서 형상 건축물을 이용한 테마음식점이 국내에 선보인 것은 90년대 중반이후다.
기차,범선,비행기,우주선 등 각종 물체의 모양을 한 음식점의 외식업의 한 장르로 등장한 것이다.
씨티에스코리아는 UFO나 범선을 비롯한 테마 건축물을 이용한 음식점을 경기 분당,전북 전주,제주,대구 등지에 꾸준히 확산시켜왔다.
복(福)포그하우스는 비행기 배 등을 이용한 기존의 테마음식점보다 초기투자비용이 적은것이 특징이다.
기존 테마음식점의 창업비용은 대략 10억~20억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포그하우스는 대략 2억~3억5천만원(부지매입비 제외)정도면 창업이 가능하다.
복(福)포그하우스는 바닥면적 50평 규모의 2층 구조(연면적 1백평)와 바닥면적 60평 규모의 1층 구조 등 두가지 모델로 세울 수 있다.
주골격은 H빔 구조물로 시공해 안정감이 있고 일반건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호환성 구조로 설계,시공한다.
외부 마감재는 와이어 패널로 시공해 복돼지 형상이 자연스러운 모습을 띨 수 있다.
인테리어는 신세대 취향에 맞추어 모던하고 깔끔한 느낌을 주는데 중점을 두었다.
실내에는 유아놀이방이 딸린 패밀리 공간,연인들을 위한 공간,단체회식 공간,캐릭터상품 전시관 등 고객층에 맞는 공간을 다양하게 배치했다.
복포그하우스를 운영하기에 적절한 입지로는 투자비회수와 이윤을 고려해 땅값이 비싼 도심지보다는 땅값이 비교적 싼 부도심이나 도시 외곽지역을 들 수 있다.
주차장 확보나 낭만적인 주변 분위기 등을 감안하면 교외가 오히려 좋다는 것이다.
주5일 근무제 등이 확산되는 사회여건도 테마형 음식점의 교외 번성을 예고하고 있다.
문의 (02)543-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