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되는 프랜차이즈] '창업 100일 전략'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나도 남들처럼 창업을 해서 성공하고 싶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은 하루라도 빨리 큰 돈을 벌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창업을 해서 성공하는 데에는 단 한차례의 승부수로 모든 것이 결판나지 않는다.
사업을 구상하고 준비하고 실행하는 복잡한 과정을 인내심을 가지고 추진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소자본으로 창업을 하는 경우 업종과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백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보통 창업절차는 창업준비, 업종선정, 사업계획서 작성, 입지선정, 자금마련, 개업준비, 오픈 등 크게 7단계로 나눠볼 수 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간과해서는 안될 사항을 살펴본다.
100일전 - 창업준비
창업자는 사업주체로서 모든 창업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사업착수와 운영에 대한 책임과 리스크를 지고 그에 상응하는 보수를 추구한다.
창업을 결심했다면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굳건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작정 시작하면 어떻게 되겠지 하는 안이한 생각으로는 조그마한 성과도 거둘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80일전 - 업종선정
창업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대의 흐름과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찾아내야 한다.
성공적인 업종선정을 위해서는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자금조달 범위 안에 있는 업종이 바람직하다.
업종 선정기준을 충족하는 후보업종이 선정되었다면 그 업종이 과연 얼마나 사업적으로 타당한가를 구체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창업비용과 예상수익 등을 검토한 후에 사업타당성이 가장 높은 업종을 최종적으로 확정하면 된다.
60일전 -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성 분석을 통해 업종선정이 끝난 후에는 구체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여기에는 업종과 상품, 시장현황 등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계획, 운영계획, 자금 및 수지계획 등이 포함된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인데 이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추진방향과 성공여부를 가름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이므로 결코 빠뜨려서는 안된다.
40일전 - 입지선정 및 점포공사
점포창업의 경우 입지를 선정하고 시설공사를 하는 단계에는 초보창업자들이 풀어가기 벅찬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그렇지만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야 한다.
상권분석과 점포공사의 체크포인트를 숙지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현장점검으로 계획기간 내에 컨셉트에 부합되는 공사가 완료될 수 있게 해야 한다.
20일전 - 자금준비 완료
창업자금의 50% 이상은 자기 자금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외부에서 자금조달을 과다하게 받게 되면 창업 초기부터 무리수를 두게 되는 경우가 많고 예측하지 못한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응능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자금마련과 수지계획을 철저히 세워 뜻하지 않은 자금 수요에 대비해야 한다.
10일전 - 개업준비
판매할 상품을 준비하고 종업원을 채용해 훈련한다.
영업허가나 신고 등 행정절차를 마쳐야 한다.
홍보물 등 개업에 필요한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체크 리스트를 작성해서 소홀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한다.
D데이 - 오픈
드디어 개업일이다.
예상고객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개업행사를 진행한다.
이제부터는 도상연습이 아니라 실전에 투입되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시장을 놓고 다투는 경쟁자들을 이겨낼 수 있는 경쟁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